[경기교육 소식] 경기도교육청,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 추진 등

2025.07.18 13:55:37

'2025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질문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 개최
신규공무원 안정적인 공직 적응 돕는 '신규공무원 멘토단' 연수

 

경기도교육청이 교육활동과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18일 도교육청은 기존의 학업중단예방·학생 분리교육 사업을 지역과 협력해 전문기관 확대 및 프로그램 내실화를 통해 학생의 학습권과 학교 교육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이 기획됐다고 밝혔다.

 

특히 프로그램 유형으로는 경기미래교육 2섹터와 연계한 공유학교 연계형, 전문기관 연계형, 학생교육원 연계형이 있으며 도내 25개 교육지원청과 학생교육원이 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해 함께 추진한다.

 

'진단·분석, 상담·치유, 추수 지도'로 이어지는 학생 맞춤형 통합 교육 프로그램은 관계 회복, 공교육 복귀, 가정 연계 교육 등으로 이어져 학교 현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도교육청은 모두를 위한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도록 지역과 협력해 다양하고 촘촘한 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질문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 개최

 

도교육청이 질문이 있는 수업 확산과 수업 나눔 문화 정착을 위해 '2025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질문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오는 19일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도내 중등교사 23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학생의 삶과 연계된 교과별 질문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학교 수업의 질적 성장과 미래역량 강화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질문하는 학교' 14개 선도학교의 질문 중심 수업 모델을 확산하고 교육 현장 간 협력의 의미를 더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교실 수업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 질문을 통해 창의력·문제해결력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수업·평가 방식을 실천하는 학교다.

 

주요 내용은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질문이 있는 수업 나눔'과 '질문하는 학교의 교과별 수업 나눔'에 모두 12개의 수업 강좌와 사례 나눔의 장을 운영한다.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도교육청이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기 위해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 3월 진행한 1·2기 연수 후속으로 마련됐으며 교육지원청 선발 '멘토단'을 대상으로 이날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오는 25일은 남부청사에서 각각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풍부한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멘토단' 구성을 위해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에서 '멘토'를 모집, 신규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 입문자의 업무와 정서 적응을 지원하고 역할 수행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연수과정은 클래식으로 배우는 리더십, '멘토' 역할과 필요성 이해, '멘토링 코칭·피드백' 기술 등으로 구성됐다.

 

소병엽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과장은 "이번 과정은 지난 3월 연수의 연장선상에서 현장의 요구와 의견을 수렴해 연수를 구성했다"며 "신규공무원들을 위한 특화 교육자료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멘토단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보다 전문화된 멘토단을 구성하고 25개 시·군 교육지원청 및 연수기관과 함께 신규공무원들의 안정적 공직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활용 연수 개최

 

도교육청이 이날과 오는 21일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활용 연수'를 운영해 본질 회복을 위한 평가 혁신 역량을 강화한다.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체계는 교사가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인공지능이 학생 답안을 자동 채점하고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도교육청의 평가 혁신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는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서 간 유기적 소통을 통한 평가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본청 국·과장을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직속 기관의 평가 업무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다.

 

주요 내용은 2025 하이러닝 주요 정책,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 교육지원청 교원 대상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연수 안내 등 학교 현장 적용 지원 내용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하이러닝과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에 대한 정책 공유와 평가 혁신 방안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장진 기자 gigajin2@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974-14번지 3층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