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비맥주의 대표 맥주 브랜드 카스가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23위를 기록했다. 국내 맥주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상위 5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31일 오비맥주는 카스가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의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50’ 순위에서 23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2위보다 9계단 상승한 순위로,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5% 증가한 약 14억 달러(약 1조 9천억 원)로 평가됐다.
카스는 이번 순위에서 브라질 브라마(25위), 태국 창(29위), 독일 벡스(30위), 싱가포르 타이거(34위) 등 각국 대표 맥주 브랜드를 앞섰으며, 아시아 브랜드 중에서는 7위를 차지했다.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TOP 50에 포함되며 K-맥주 브랜드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국내 시장에서도 카스는 견고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2025년 2분기 기준,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가 48.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카스 라이트는 4.9%의 점유율로 3위에 올랐다. 국산 맥주 브랜드 중 1위와 3위를 카스 브랜드가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순위에서 1위는 멕시코의 코로나가 차지했으며, 이어 하이네켄(2위), 버드와이저(3위), 모델로 에스페셜(4위), 버드라이트(5위), 설화(6위), 아사히(7위), 기네스(10위)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국제표준 ISO 10668에 기반한 ‘로열티 릴리프 방식’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으며, 브랜드 사용에 따른 가상의 로열티 수익을 기준으로 순경제적 가치를 산출한다.
오비맥주는 카스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계기로 여름철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도수 버전의 ‘카스 레몬 스퀴즈 7.0’, 여름 한정판 ‘카스 프레시 아이스’ 등 신제품을 출시했고, 오는 8월 23일에는 대형 음악 축제 ‘카스쿨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는 대한민국 대표 맥주로서 K-맥주의 글로벌 위상을 입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혁신을 지속해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