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복직 예정 교사 연수 실시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복직을 앞둔 교사들의 걱정을 덜기 위해 직접 나섰다.
3일 도교육청남부연수원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복직 예정 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2025 후반기 유·초등 복직 예정 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복직 예정 교사들이 변화된 교육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학교에 복귀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달 11일부터 이날까지 총 25시간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보건교사, 상담교사, 영양교사, 유아교사, 초등교사, 특수교사 등 학교급 및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강좌가 운영됐다.
내용은 ▲학교급·교과 맞춤형 교육 ▲디지털 활용 교육 ▲교육활동 보호 등이다.
디지털 강좌도 있다. 유치원 교사를 위한 ‘디지털 기반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초등교사를 위한 ‘하이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AI)·디지털 수업 역량 강화’ 강좌가 운영했다.
교사의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 강좌도 운영했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복직 교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수를 운영했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학생자치 리더십교육 실시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했다.
3일 도교육청학생교육원은 도내 초·중·고 100개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자치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리더십 프로그램은 '나부터 우리까지(Self to Team) 성장 리더십'을 주제로 학생들이 민주적 절차를 통해 학교문화를 주도적으로 이끌도록 리더십을 키우고자 마련됐다. 이날 용인 청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1월 26일까지 운영된다.
대상은 도내 초·중·고 학생자치회 임원 및 대의원 3983명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셀프 리더십(리더십 강의) ▲동행 리더십(토의·토론활동) ▲실천 리더십(공동체활동) ▲안전 리더십(화재 및 재난대응교육) 등이다.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학생교육원에 오지 못하더라도 리더십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안규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