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50만원 여윳돈 활용방안 및 자금운용 적정한지?
Q. 올해 3월에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입니다. 현재 27세이고 결혼은 30세 이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한 달 수입은 4대 보험 세금을 제하면 330만원 정도 됩니다. 처음 몇달간은 정말 무식하게 뭉텅이로 적금에 가입해 일단 1000만원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1000만원은 7.2% 예금으로 돼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남은 돈이 60만원 정도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 더욱 절약하게 되면 생활비 30만원 까지 줄일 수 있어 여윳돈으로 40만원 정도는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 달이면 부모님 카드값이 끝나니까 월 50만원 정도는 여윳돈으로 저축이나 투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직장생활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또 제 성향이 안정성추구의 목돈 만들기로 적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목적도 결혼자금이나 주택자금이라기 보다는 목돈을 만들고 보자는 식입니다. 이 돈을 어떻게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쓸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방안으로는 30만원을 상호저축은행의 적금통장을 하나 더 만들고 20만원은 펀드에 투자할까 생각중인데, 사실 펀드는 지식도 부족하고 최근 상황이 많이 어려워 보이는 관계로 주저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여윳돈 활용방안과 함께 제 지출동향이 평균적으로 볼때 무리한 것인지 보완해야할 점은 없는지 충고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불과 8개월여 만에 의미있는 목돈을 만든 것은 참 잘하신 일입니다. 의지만 있다면 신입사원 시절에도 1000만원 이상의 큰 돈을 단기간내에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셨습니다.
◆소득대비 지출과 저축률 = 월 소득규모는 나이에 비해 높은 편으로 보여집니다. 이 중 부모님의 용돈으로 40만원을 드리고 있고 부모님의 카드빚까지 대신 상환해 주면서 월 60% 정도의 저축률을 유지하고 있다면 보완하라고 말씀 드릴 수 없는 수준에서 관리가 잘 되고 있다 하겠습니다.
지금처럼만 해 나가시면서 효율적인 재테크에 관심을 보인다면 의뢰인은 성공적인 재무설계를 해 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포트폴리오 점검과 추가 여유자금의 운용 = 현재 의뢰인의 포트폴리오는 너무 안정성 위주로 구성이 돼 있습니다. 아직은 주식시장이 바닥을 벗어났다고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월 가용자금의 일정비율은 적립식펀드에 투자를 시작해도 좋을 정도의 시점은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지금보다 더 시장이 빠질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중장기 투자시 그 가능성 보다는 더 상승할 확률이 더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가용자금의 20~30% 이내에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최소한 3년 이상 투자가 가능하신 것으로 보여지고 나이가 아직 20대 중후반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펀드 투자경험이 없고 본인의 투자성향이 보수적이라고 생각된다면 20만원을 2개 정도의 펀드에 나누어 투자를 시작하기 바랍니다.
적립식펀드도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배당주나 가치주펀드, 글로벌투자펀드 등에 투자를 한다면 투자리스크는 현 시점에서 그리 높지 않아 보입니다.
/자료제공 : 재테크 포탈 No1. 모네타 (www.moneta.co.kr) /상담방법: 모네타 → 재테크칼럼/상담 → 재테크상담 → 종합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