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겨울방학 어린이극장’이 어린이들을 위해 21~30일 극단 사다리의 인기공연 ‘팥죽할멈과 호랑이’를 고양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의 무대에 올린다.
‘팥죽할멈과 호랑이’는 널리 알려진 전래동화를 놀이와 이야기 극화 형식으로 구성, 각색해 어린이들의 자연스런 참여를 이끌어 낸 연극으로, 영유아에서부터 미취학아동도 즐길 수 있는 공연이다.
우리네 지혜가 담긴 전래동화 ‘팥죽할멈과 호랑이’는 호랑이에게 잡아먹히게 될 정이 많은 팥죽할멈을 알밤, 쇠똥, 절구, 멍석, 지게 등 집에 있는 물건들이 도와 줘 호랑이를 물리친다는 이야기로, 아무리 보잘것없고 약한 존재라도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치면 어떤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는 교훈이 담겨 있다.
악기연주와 함께 팥죽할멈과 호랑이를 비롯한 여러 사물들이 재미있는 동작과 반복되는 운율의 대사로 어린이들에게 더욱 큰 재미를 선사한다.
‘팥죽할멈과 호랑이’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등장인물들의 독특한 소리와 몸짓이 많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공연을 관람하며 함께 몸짓을 따라하고 즐길 수 있다. 관람만으로도 훌륭할 만큼 연극 속에는 여러 가지 음향 효과와 소품이 등장하지만, 어린이들은 직접 몸으로 체험하며 더욱 즐거워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팥죽할멈과 호랑이’는 2001년 8월 초연 이후 2010년까지 서울과 전주, 청주, 대전 등 전국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공연할 때마다 객석점유율 90% 이상을 기록하며 그 인기를 입증해 왔다.
다채로운 악기의 연주에 맞춰 반복되는 운율, 사물의 의인화 등은 재미있는 요소를 통해 전래동화의 교훈을 자연스럽게 전해주며, 어린이들에게 교육적 효과와 참여의 즐거움을 함께 전달하고 있다.
오후 2시, R석 1만5천원, S석 1만2천원. 문의 1577-7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