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쌀'이라고 불릴 만큼 그 사용처가 다양한 반도체는 AI 수요까지 겹치며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호황을 맞고 있다. 이 산업의 쌀은 모래에 뿌리를 내리고 자란다. 반도체 웨이퍼의 원료가 되는 실리콘이 바로 모래에서 추출되기 때문이다. 모래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원료지만, 이를 반도체로 만드는 과정까지는 88번보다도 많은 손길과 재료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이 험난한 과정을 지나 최초로 산업의 쌀을 재배하는 데 성공한 기업이 바로 삼성전자다. ◇ '삼성전자 파산한다' 여론 부정적이었지만… 1974년 삼성전자는 국내 최초로 반도체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한국 반도체를 인수해 삼성전자 내 한 개 사업부로 운영하며 '하이테크'인 반도체를 연구했다. 그리고 1983년 3월 이병철 창업회장이 이 반도체 사업의 본격적 확장을 시도했다. 그러자 삼성전자의 파산을 전망할 정도로 매우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됐다. 당시 반도체 제조에 성공한 나라는 미국, 일본 단 2개뿐으로 두 국가 모두 산업 기반이 탄탄한 선진국이었다. 전쟁의 아픔을 딛고 선지 30년도 채 되지 않은 국가에서 반도체 사업은 불가능에 가까워보였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이병철 창업회장의 확고
LG전자가 미국 아마존(Amazon)과 와이파이 표준필수특허(SEPs)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향후 로열티 수익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글로벌 전자 상거래 기업 아마존과 와이파이 표준필수특허 사용권과 관련한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표준필수특허는 국제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핵심 기술로, 산업 생태계 전반에 필수적인 기술적 기반을 의미한다. 이번 계약으로 아마존은 ▲AI 스피커 알렉사(Alexa) ▲스트리밍 기기 아마존 파이어 TV 스틱(Amazon Fire TV Stick) ▲파이어 태블릿(Fire Tablet) 등 와이파이 기반 제품에 LG전자 특허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LG전자는 통신·와이파이·방송·코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2025년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LG전자가 보유한 국내외 등록 특허는 9만 7880건이며 이 중 절반가량이 표준특허다. 회사 측은 6G 이동통신, 차량-사물 간 통신(V2X),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도 특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조휘재 LG전자 IP센터장 부사장은 “
쿠첸의 '표정 있는 밥솥'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성을 인정받았다. 쿠첸은 ‘표정 있는 밥솥’으로 2025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수상작은 ▲취사 ▲보온 ▲대기·절전 ▲세척 등 기능별로 달라지는 표정 인터랙션을 구현해 기존 밥솥과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표정 있는 밥솥은 이모티콘 형태 표정을 통해 기기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취사가 완료되면 웃는 표정으로 바뀌고, 장시간 보온 시에는 6시간마다 표정이 달라져 경과 시간을 알린다. 절전 모드로 전환되면 눈을 감은 평온한 표정이 나타나며, 자동 세척 완료 시에는 다시 환한 미소를 띠도록 설계됐다. 쿠첸은 브레인·그레인 광고에서 선보였던 ‘표정 있는 밥솥’ 콘셉트에 대한 소비자 호응을 토대로 실제 제품 개발을 추진했다. 밥솥을 의인화한 광고가 화제를 모으자 이를 실제품에 반영해 감성적 인터랙션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표정 있는 밥솥’에는 듀얼프레셔 시스템을 적용해 고압·무압 취사를 모두 지원한다. 취향에 따라 쫄깃한 식감부터 고슬고슬한 밥까지 구현하며, 쾌속 취사 모드 사용 시 백미 1인분은 약 13분대, 잡곡은 27분 만
농협이 ‘뼈를 깎는 쇄신’을 내세우며 혁신 태스크포스(TF) 구성에 나섰지만, TF를 총괄할 위원장 자리에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지준섭 부회장을 임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 농협은 최근 청렴성과 전문성, 책임경영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겠다며 임원 인적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경영 성과와 전문성이 부족한 임원은 교체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그러나 실제 인사는 발표 기준과 배치됐다. 지 부회장은 농협은행 부당대출 사건 관련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상태임에도 부회장직과 혁신 TF 위원장 자리를 동시에 맡았다. 농협신문이 밝힌 ‘퇴직자 재취업 제한 원칙’과도 정면으로 충돌한다. 혁신 TF 구성도 논란이다. 기획·경영혁신·미래전략 부서장들이 참여하지만, 전체를 지 부회장이 총괄하면서 외부 투명성과 전문성 강화보다는 내부 중심 재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일선 농협 관계자는 “기소된 임원이 개혁의 얼굴이 된다는 것 자체가 조직 신뢰와 충돌한다”며 “설명 없이는 개혁의 정당성이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본지는 지난 2일간 지 부회장에게 연락을 시도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개혁 추진 의지는 이해하지만, 리더십 신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의 적자가 폭설과 침수 등 이상기후로 인해 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 상존하던 고의사고와 과잉정비보다 기후 변수의 영향이 훨씬 컸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SNS·메신저 기반 보험사기 적발 인원은 최근 3677명에 달한다. 고의사고, 허위진단서 청구, 렌트비 부풀리기 등 기존 사기 수법은 여전히 손실을 키우고 있으나, 업계는 이를 올해 손해율 악화의 ‘직접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1~2월 폭설로 교통사고 건수가 급증하며 비정상적으로 치솟았다. 이후 여름철에는 국지성 폭우로 침수 피해가 한꺼번에 발생하며 보험금 지출이 크게 늘었다. 4대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적자는 올해만 5026억 원 규모로 예상되며, 업계 전체로는 7000억 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은 103.6%로, 보험료 100원을 받으면 103.6원을 지출하는 구조다. 이는 2019년 이후 최대 적자 폭이다. 반면 보험료는 4년째 인하 또는 동결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사고 증가와 보험금 지출 확대에도 요율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적자 구조가 더욱 고착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 기아 PV5가 상용차 업계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기아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프랑스 리옹에서 열린 세계 상용차 박람회 ‘솔루트랜스(Solutrans)’에서 PV5가 ‘2026 세계 올해의 밴(International Van of the Year)’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세계 올해의 밴은 유럽 각국의 글로벌 경상용차 전문 기자단으로 구성된 비영리 기관 IVOTY(International Van of the Year)가 주관해 선정하는 상이다. 경상용차 업계의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1992년부터 34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2026 세계 올해의 밴은 올해 12개국 이상에서 판매를 개시한 경상용 차량 중 최종 후보에 오른 7개 차량을 평가단이 직접 시승해 평가했다. ▲기술 혁신성 ▲효율성 ▲안전성 ▲환경성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잘라스 스위니(Jarlath Sweeney) IVOTY 위원장은 “26명의 심사위원 전원 일치로 선정된 것은 PV5가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실용적인 혁신을 구현하는 새로운 기준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호평했다. 한편 기아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우리은행이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서민·취약계층의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을 위한 ‘릴레이 홍보 캠페인’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 캠페인을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9일 영등포공원에서는 첫 현장 캠페인이 진행됐다. 우리은행은 지역 주민들에게 안내문과 홍보물을 배포하고 상담을 실시했다. 캠페인은 서금원 11개 지역센터를 포함해 서울·인천경기·대전충청·대구경북·부산경남 등 총 8개 권역 기관이 협력해 복합상담, 가두 캠페인, 지자체 행사와 연계해 진행된다. 우리은행은 노인·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약 7000명에게 홍보 전단지와 지역 특산품·생필품 등을 제공하고 불법 사금융 피해 사례와 예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정확한 금융정보 제공으로 사금융 피해를 예방하겠다”며 “앞으로도 서민·취약계층 금융 지원을 확대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공혜린 기자 ]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가 대전에서 열린 대규모 단독 채용박람회를 통해 지역 기반 일자리 확대에 나서며 충청권 물류 허브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CFS는 대전 예람인재교육센터에서 지난 19일 열린 충청권 대규모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전은 남북과 동서를 잇는 교통의 중심지로, 쿠팡 물류 네트워크 확장에 있어 핵심 거점으로 꼽힌다. CFS는 ▲입고 ▲출고 ▲재고 검수 ▲지게차 운행 ▲물류 현장관리자 등 다양한 직무 채용 정보를 소개하며 지역 청년 인재 확보에 속도를 냈다. 박람회는 취업 상담부터 현장 면접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돼 구직자 편의성을 높였다. 현장에서는 웰컴 키트 제공과 경품 이벤트 등 부대 프로그램도 열려 참여 열기를 더했다. 특히 ‘쿠팡 알바관’ 부스에는 실제 업무 환경을 직접 알아보려는 지원자들이 몰리며 긴 대기 줄이 형성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지역 청년 등 약 170명이 입사 지원서를 제출했다. 물류 전공 대학생인 20대 남성 지원자는 “근무 환경이 좋은 쿠팡 현장에서 첫 커리어를 쌓고 싶다”고 말했다. 대전1센터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는 30대 여성 지원자는 “현장관리자로 입사하고 싶어 오늘 면접을 보게 됐다”며 “좋
카카오페이가 ‘2025 LONG RUN’ 캠페인 참여 열기에 힘입어, 누적 걸음 200억 달성 시 10억 원을 추가 기부한다. 카카오페이는 오는 21일 가수 션의 유튜브 채널 ‘션과 함께’와 공동 진행 중인 ‘2025 LONG RUN’ 캠페인에 예상을 뛰어넘는 참여가 이어지자, 기부금을 최대 20억 원까지 늘리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2025 LONG RUN’은 14일 온라인 대회 시작 후 목표 10억 걸음을 28시간 만에 돌파했으며, 20일 오전 기준 1만 63548명이 참여해 60억 걸음을 넘어섰다. 아에 카카오페이는 기존 10억 걸음 달성 시 10억 원을 기부하는 계획에 더해, 누적 100억·200억 걸음 도달 시 각각 5억 원씩 총 10억 원을 추가 기부한다. ‘2025 LONG RUN’은 카카오페이 만보기 연동으로 걸음 수를 집계하는 온라인 기부 마라톤으로, 시작 하루 만에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이후에도 참여자 증가세는 이어져 16일 20억, 17일 30억, 18일 40억, 19일 50억, 20일 오전 기준 60억 걸음을 넘어섰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시민들의 뜨거운 참여 덕분에 목표를 빠르게 달성했다”며 “더 많은 나눔이 확산되도록…
BBQ 신메뉴 ‘뿜치킹’ 출시 이후 기존 시즈닝 치킨 ‘크런치버터치킨’의 판매량도 급증하며 역주행하고 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뿜치킹의 인기에 힘입어 크런치버터치킨이 SNS에서 화제를 모으면서 일평균 판매량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9월 출시된 뿜치킹은 고다·체다·블루·파마산 치즈와 요거트, 유크림 분말 조합의 진한 풍미로 한 달 만에 누적 40만 마리를 돌파하며 신제품 흥행을 이끌었다. BBQ는 “뿜치킹 인기가 기존 시즈닝 라인업으로 관심을 확산시켰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4일 X(구 트위터)에 올라온 “뿌링클보다 더 맛있는 치킨 있다”는 후기 게시물은 조회수 600만 건, 리트윗 6000건을 넘으며 소비자 반응을 폭발시켰다. 해당 글 이후 크런치버터치킨의 주문량도 급증했고, “비주얼이 미쳤다”, “꼭 먹어보겠다”, “스트레이키즈 필릭스가 좋아하는 치킨” 등 다양한 댓글이 이어졌다. 크런치버터치킨은 2022년 MZ세대 취향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으로, 콘버터향 단짠 맛에 매콤한 레드착착 시즈닝이 더해진 강한 중독성이 특징이다. BBQ는 증가한 수요에 맞춰 30일까지 앱·웹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크런치버터치킨 또는 뿜치킹 구매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