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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시내버스 '시민 만족도' 향상

환승무료정책, 교통카드제 등에 높은 점수

인천시가 올 한해 인천지역 시내버스의 서비스 종합평가를 실시한 결과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종합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 평가는 이용시민의 만족도조사 30%, 인터넷 설문조사 10%, 교통불편 및 행정처분실적 20%, 시의 정책반영도 20%, 운행률 20%를 종합하여 평가했으며, 우수업체로 1위 시영운수, 2위 삼환교통, 3위 동화운수가 선정됐다.
서울마케팅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4일부터 12월2일까지 만15세 이상 인천 시민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운전기사의 친절성, 버스시설 및 편의성, 청결·쾌적성, 안전운행, 운행실태, 대중교통체계 등 6개 평가 차원별로 나누어 조사했으며 6개평가 차원 모두 2004년도에 비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버스시설 및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상버스 도입, 버스색상개선, 버스정류장(쉘터) 개선 등을 위한 시설투자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한 노력의 결과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대중교통 체계의 경우 2004년도 대비 만족도 수준이 높게 향상되었으나 타 차원의 만족도에 비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인천시 대중교통정책 중 환승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83.3%가 만족한다고 응답해 환승무료(할인)제 확대실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높았으며, 저상버스도입
54.3%, 정류장 환경개선사업은 51.1%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10월4일부터 20일까지 조사된 시 홈페이지 인터넷 설문조사결과 역시 종합만족도가 2004년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환승무료 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92.2%, 버스관련 편익시설 84.1%, 교통카드 정책에 대해서는 80.1%등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시는 종합평가결과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인증패 수여 및 전 차량에 우수업체 인증스티커를 부착하게 하고, 하위업체와 운행률 부진업체에게는 2006년도 1/4분기 동안 불시단속 및 서비스 재평가를 하는 등 집중관리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조사결과 나타난 만족·불만족요인을 파악해 2004년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와 연계해 2005년에 개선된 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체감만족도와 연도별 서비스 변화추이를 분석해 향후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및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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