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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각각 경전철사업 ‘하나로’

도 “시·군 무분별 공약추진 예산지원도 ‘따로따로’”… 통합·연계방안 추진

경기도가 기초단체별로 무분별하게 추진 중인 경전철 및 도시철도사업의 통합 관리방안을 찾기로 했다.

도는 15일 “시·군이 경전철을 공약사항으로 발표하고 개별적으로 추진한 뒤 예산이 부족해지면 도비 지원을 요청하는 사례가 있다”면서 “도차원에서 광역적으로 통합관리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부천시의 경우 지난 2004년 사업비 1조2천456억원을 들여 서울 온수역과 인천부평구청역을 잇는 지하철 7호선 연장선(10.2㎞)을 오는 2010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소요 재원은 국비가 60%며, 나머지 40%는 서울과 인천, 부천이 노선길이에 따라 각각 부담한다. 그러나 부천시 측은 재정마련의 어려움을 이유로 도의 예산 지원을 요구 중이다.

경기도의회 최환식 의원은 제220회 임시회에서 “부천시의 재정악화로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부천시 부담금 3천628억원 가운데 도가 17.5%(1천579억원)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용인 구갈∼전대리(18.4㎞), 광명 관악∼철산(10.4㎞), 의정부 송산∼장암(10.6㎞) 등 부천을 포함해 4개 시가 경전철 등 도시철도 사업 49.6㎞를 추진 중이며 여기에 들어가는 예산만 2조194억원에 달한다. 이밖에 수원, 고양, 김포 등도 기초단체장 선거공약 등에 따라 6조284억원을 투입, 11개 노선 141.3㎞의 경전철 건설을 계획 중이다.

도 관계자는 “예산이 부족해 도에 지원 요청을 할 확률이 높다”면서 “경전철 사업이 시군별로 중구난방으로 계획되고 있어 통합 및 연계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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