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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소방재난본부 소방 관서장 車교체 ‘제멋대로’

도 소방재난본부, 6곳 규정 위반 내구연한 미충족 예산 낭비

도 소방재난본부가 노후 및 내용연수가 초과되지 않은 소방 관서장 차량을 교체해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도의회 자치행정위 이성환(한·안양6)의원은 25일 도 소방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소방본부장을 비롯한 6개 관서장 차량이 규정을 어기고 차량을 교체했다”고 밝혔다.

소방 관서장이 차량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도 관용차량관리규칙 관련 법에 의해 내구연한이 6년 이상이거나 주행거리 12만km 이상일 경우 가능토록 규정돼 있다.

자료에 따르면 소방본부장은 지난해 1월31일 SM7으로 차량을 교체했다. 본부장 차량은 지난 2003년 1월19일 구입 당시 SM525으로 운행거리는 11만4천km에 불과해 내구연한이나 주행거리 모두 교체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또 수원중부서장은 2002년 12월18일 아반테XD를 구입, 4만5천524km를 운행한 뒤 이듬해인 2004년4월13일 EF소나타로 교체했고, 송탄서장은 2005년2월19일 구입한 아반테XD(운행거리 3만5천250km)를 2006년2월24일 NF소나타로 바꿨다.

오산서장은 아반테XD를 2001년9월27일 구입(8만9천310km)해 2004년4월13일 EF소나타로, 과천시장은 2001년9월28일 아반테XD(8만4천249km)를 2006년2월21일 SM5로, 의정부서장은 2000년4월27일 누비라(6만2천460km)를 2003년1월30일 리갈로 각각 교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당서장은 2005년2월19일 아반테XD를 구입했으나 1년이 조금 지난 2006년3월24일 NF소나타로 교체했다.

교체전 주행거리는 3만6천500km에 불과했다.

일각에서는 소방 관서장들이 이처럼 내구연한 등 교체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는데도 교체하고 있는 것은 외부행사 등 참석 때 차량이 다른 기관장들은 중형차 이상으로 비교가 된다는 이유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차량을 교체한다고 하면 전에 사용하던 차량과 가격이나 기종이 동일한 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편법을 사용해 차량을 교체할 것이 아니라 관용차량 관리규칙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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