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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뿔난’ 주민들, 3개 역사 전철역 존치 사활

정부 타당성 재검증서 석불·매곡·판대역 미설치 확정
해당 주민 강력 반발 비상대책위 구성 집단행동 돌입
김선교 군수 “지역특성 배제 경제논리만 적용은 모순”

양평군이 덕소~원주간 중앙선복선전철화 사업 구간 중 국토해양부의 타당성 재검증에 따라 전철운행 중단과 전철역 미설치가 확정된 3개 역사에 대한 전철역 존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10일 군에 따르면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 정부의 재검증을 통한 입장변화로 중앙선의 전철운행에 차질이 빚어진 것과 관련, 관계부처 방문 등 전철역 존치에 총력을 펼치고 있다.

2012년 완공을 목표로 국비 2조368억원이 투입될 중앙선 복선전철화사업은 지난 1991년 계획이 수립된 이후 지난 1993년 착공에 들어가 현재 88%의 공정률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2009년 감사원의 감사결과 처분요구에 따라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용문~서원주간 전철운행을 일반열차 운행으로 결정,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상태다.

더욱이 지난 2월 국토해양부의 타당성 재검증에서 석불역과 매곡역, 판대역의 역사 미설치 및 저상홈 설치가 확정돼 해당 지역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집단행동에 돌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경기도와 국토해양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국회 국토해양위 장광근 위원장과 허준영 철도공사 사장을 연이어 방문, 전철역 존치를 위한 적극적인 구애에 나서고 있다.

특히 김선교 군수는 지난 7일 허준영 철도공사 사장과 운영처장 등 고위 임원들을 만나 주민요구사항과 군의 입장을 전달하며, 철도공사 측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김 군수는 이날 “지역 특성을 배제하고 경제 논리만을 적용한 일방적인 사업변경은 국가사업의 모순”이라며 “기존 역사의 폐지는 누구도 납득 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전절역 존치를 건의했다.

이에 허준영 사장은 “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경제성만을 강조한 역사 폐쇄에 대한 주민 요구사항과 군의 입장에 공감한다”며 “전철역 신설이 환원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양평군 박윤학 비전정책과장은 “해당 3개 역사에 고상홈과 무인발권기 등 최소한의 시설로도 전철 운행에 차질이 없는데다 비용도 60억원 정도면 가능하다”며 “사업 공기가 남아 있는 만큼 전철역 존치를 위해 사활을 걸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군이 건의 중인 해당 역사의 고상홈 설치 계획에 대해 종전의 의견을 고수하고 있으나 국회 예산확보 시 가능성을 비치고 있어 선출직의원 등의 역량이 결집될 경우 해결 대안이 나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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