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7월부터 전기자동차를 임대해 출퇴근하거나 주말 레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한다.
지식경제부는 내년 7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시내 중심가와 환승 주차장, 쇼핑몰 등에 최소한 지점 10곳을 두고 전기차 20대로 ‘카 셰어링’ 사업을 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자동차를 소유하는 게 아니라 빌려 쓰는 개념으로 렌터카와는 달리 주택가 근처에 보관소를 두고 주로 시간 단위로 필요한 만큼만 쓰고 돌려주는 방식이다.
지경부는 전기차 기술개발의 실증사업으로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에게 전기차를 직접 이용하게 함으로써 수요기반을 점검하면서 향후 시장확대 가능성을 타진하는 한편 관련 서비스 사업자의 초기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되는 전기차는 대용량 배터리를 실어 일정 수준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고속전기차다. 국가표준에 부합하는 충전방식을 구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지점별로 급속충전기 1기, 완속충전기 4기이상을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차량·충전소 관리, 결제·과금정보 관리, 회원관리 및 인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전기차 공동이용 IT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향후 전기차 범용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공동주택이 전체의 71.6%인 국내 주택환경에 맞춰 보급형 충전기도 개발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내달말까지 관련 사업자를 모집, 연내 선정하는 데 이어 내년 6월 시스템 개발과 충전기 설치를 끝낼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예산 35억원을 들이고 서울시와 경기도에 충전기 설치와 차량운행을 위한 부지제공 등에 관해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지경부는 이번 실증사업을 16개월가량 하고 회원제 운영을 통해 회원은 매월 회비를 내거나 매회 이용 시 시간단위로 이용요금을 내도록 할 예정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프랑스는 오는 12월부터 파리와 일부 인근 지역에서 카 셰어링 사업을 시작하기로 최근 결정했다”며 “해외 유사사례를 소개하고는 향후 임대서비스 유형에 대해 “출퇴근 등에 쓰이는 포인트투포인트형, 2시간이상 사용하는 업무형, 주말·휴일 등에 맞춰 1일이상 대여하는 레저형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