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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지사 CNG택시 보급· 카드수수료 지원 등 요구

‘택시 도지사’를 자처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19일 정부에 CNG(압축천연가스) 택시 보급과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등 ‘택시종합대책’ 시행을 요구하는 내용의 건의문을 보냈다.

그러나 이날 김 지사가 건의한 종합대책 건의안은 지난달 말 발표한 ‘김문수의 대선용 택시정책’과 똑같은 내용의 ‘복사판’이어서 대선용 공약을 정부 정책으로 ‘재탕 건의’했다는 눈총을 자초하고 있다.

도는 이날 김 지사 명의의 건의문을 이명박 대통령과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유영숙 환경부 장관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건의문에서 “36회의 택시 운전체험을 통해 택시업계와 운수종사자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며 “지자체에서 해결할 수 없는 여건으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건의를 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정책건의를 통해 택시연료의 다변화 추진,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택시 운수종사자 자녀의 장학금 지원, 공공임대주택 우선 공급 등 정부 차원의 택시종합대책 추진을 요구했다.

우선 LPG가격 폭등으로 택시업계의 어려움이 큰 만큼 경제적 효율이 높은 CNG택시 보급과 충전소 설립, 클린디젤유 사용 등 택시연료 다변화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만 이뤄지고 있는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운수종사자들의 가정형편이 어려운 만큼 자녀들에 대한 안정적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주거 안정을 위한 주택 공급정책의 도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러나 이같은 내용은 김 지사가 대권 행보의 일환으로 지난달 26일 서울 광진구의 한 택시회사에서 택시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발표한 ‘택시기사 김문수의 택시정책’과 사실상 ‘토씨’ 하나 다르지 않은 상태다.

특히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이 되면 꼭 하겠다”며 “이미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에게 추진해 달라고 말했고 정부에 국토부, 지경부, 환경부가 협력해 CNG택시 도입과 충전소 확대에 나서 달라는 건의를 할 것”이라고 밝혀 택시 기사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 때문에 자신의 대선 공약을 그대로 정부 정책으로 건의하면서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김 지사가 건의한 내용은 개인의 대권 공약인지 도 차원의 건의인지의 여부를 떠나 날로 악화되고 있는 택시업계의 경영 현실과 택시업계 운수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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