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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편의점 7배 늘고 문구점은1/4수준 줄어

경기도내 편의점은 10년 전에 비해 7배 가까이 늘어난 반면, 문구점은 4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때 사양 업종으로 여겨졌던 커피점과 당구장 등이 다시 증가추세로 돌아서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일 경기도가 발표한 ‘2010년 기준 경기도 사업체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도내에서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편의점 수는 4천165개로 지난 2000년 대비 685.8% 증가했다.

동네슈퍼 수는 1만4천678개로 지난 2000년에 비해 오히려 19.1% 감소했다.

또 휴대폰 사용 인구 증가로 통신기기 소매점(4천844개)이 10년 전 대비 209.1% 증가했고, 안경점(70.6%)과 세탁업소(22.2%), 자전거 소매점(44.6%) 등도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PC방, 노래방 등에 밀려 줄어들던 당구장은 지난 2000년 3천45개에서 27.5% 늘어난 3천833개로 조사됐고, 지난 2006년까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던 커피 전문점도 해외 프랜차이즈 커피 등의 국내 도입으로 2006년 대비 32.1% 늘었다.

반면 문구점과 중국음식점, PC방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문구점은 학생수 감소와 준비물없는 학교정책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00년 4천687개에서 지난해 3천534개로 24.6% 줄었고, 중국음식점은 피자, 햄버거, 퓨전음식 등 다양한 먹을거리가 등장으로 10년 사이 4천468개에서 3천838개로 14.1% 감소했다.

PC방 역시 가정용 컴퓨터의 성능향상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7.2%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도 관계자는 “개인사업체는 유행에 민감해 인기 자영업종이 한번 생기면 쏠림 현상처럼 일제히 동일한 업종이 창업시장에 붐이 일다가 사라지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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