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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 급증… 道,1년새 8.5배 늘어나

도내 31개 시군 보조금 신청 쇄도
소비자 인식 개선… 수요 폭발
충전소 보급 확대 등 부각 원인

최근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신청이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 전기차 보급이 1년새 8배 이상 급증, 올해 2천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 민간에게 보급된 전기차는 241대였으나, 올해에는 5월 말 기준 635대에 달한다.

여기에 올 하반기(7∼10월) 보급예정인 1천372대를 합하면 올 한 해 동안 경기도에는 총 2천7대의 전기차가 보급된다. 이는 지난해 보급 차량의 8.5배에 달하는 수치다.

전기차 보급사업에 참여했던 지자체도 지난해에는 수원·성남·고양 등 대도시권 12곳에 불과했으나, 올해에는 31개 시·군 모두가 참여하고 있다.

일반인이 전기차를 구매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차량 한 대당 1천900만 원(르노삼성 트위지는 828만 원)을 지원한다.

환경부가 고시한 보급 차종은 현대차 아이오닉, 기아차 소울과 레이, 르노삼성 SM3·트위지, 닛산 리프, 한국지엠 볼트EV, BMW I3, 파워프라자 라보 등 9개 차종이다.

경기도 31개 시·군은 동일하게 5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2005년 12월 31일 이전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경기도가 2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도내에서는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저조하다가 올해 초부터 갑자기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말부터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되면서 전기차 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한 것이다.

전기차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충전소 보급이 확대된 데다 저렴한 연료비, 탁월한 주행거리 등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가솔린과 디젤 차량 구매예정자 다수가 전기차로 돌아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기도 내에는 1천100개의 충전기가 마트, 아파트, 관공서, 단독주택 등에 설치돼 있으며, 올해 말까지 2천630개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전기차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성능 좋은 신형 전기차 출시가 예고되면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연차적으로 공영주차장이나 아파트 등에 충전 인프라를 확대해 이용자의 불편을 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주용기자 j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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