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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도 ‘준공영제’ 도입을”

도내 택시업계, 버스준공영제 연말 실시 앞두고 ‘목청’
“대중교통서 제외 부당” 반발 고조… 道 “시기상조”

경기도가 남경필 지사의 핵심공약인 버스준공영제를 이달 중 전면실시키로 했다가 올해 말쯤 시범 실시키로 해 버스운수업 종사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도내 택시업계가 버스운수업에 비해 홀대를 받는다며 택시준공영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준공영제’가 운수업계 공통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10일 경기도와 택시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법인택시 업체는 194개, 1만6천700여 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을 통해 택시준공영제 도입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가 버스 회사의 노선별 적자 분을 보전하되 노선신설과 변경 등 관리 권한을 갖는 버스준공영제처럼 택시업계 역시 회사의 적자 분을 보전해줄 법적 근거가 우선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며 관련법 우선 입법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도내 택시업계는 택시가 시민들이 애용하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임에도 정작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받지 못해 지자체로부터 회사 운영지원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데다 버스와 지하철업계에 비해 턱없이 낮은 임금 및 기사들의 피로누적 등과 맞물려 교통서비스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악순환이 지속된다고 토로하고 있다.

더욱이 경기도는 서울시가 현재 택시업체 서비스경영평가제를 통해 우수업체 운영자금을 지원하는가 하면 부산시는 택시요금 환승서비스와 택시운수업 장기근속자 지원 추진 등 택시준공영제를 위한 사전 작업이 한창인 것과 대조를 보이면서 업계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전국택시노조 경기본부 관계자는 “택시를 대중교통에서 제외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버스준공영제가 시범 시행되는 올해 말부터 택시업계도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성명 발표와 도민 대상의 서명운동 등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수원의 한 택시회사 관계자는 “버스와 지하철 종사자는 월 급여가 평균 300만~350만 원에 달하지만 법인택시 기사는 많아야 150만 원 수준”이라며 “쥐꼬리만한 월급에도 처자식을 위해 하루 종일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기사들의 하소연을 들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택시는 대중교통이 아닌 고급 운송수단으로, 노사정 협의에서도 아직 택시준공영제가 주요 의제로 나오지 않았다”며 “택시준공영제 시행은 시기상조로, 내부 검토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병근·김홍민기자 s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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