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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피해 구제법안 만들어졌으면”

4차 산업문제 협업체계 구축
“권익증진協 추진하겠다”

 

 

 

소비자원 인천지원 황진자 원장

한국소비자원 인천지원이 지난 4일 개소했다.

인천지원은 전국 8번째 지원이며 지역 밀착형 소비자정책 서비스 확대의 일환이다.

인천지원의 황진자(사진) 원장은 1987년 7월 1일 한국소비자원 개원 당시, 공채 1기로 입사해 30년간을 분쟁조정 상담, 정책연구 조성 등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힘써왔으며 초대 인천지원을 맡았다.

황 원장은 “30년 전 만 해도, 방문판매 청약 철회권이 존재하지 않아 주부들을 상대로 한 사기가 많았다”며 “과거에는 계약을 해약 하려해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존재치 않아 소비자들을 보호할 수 없었으나, 현재는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법이 생겨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소비자 문제를 위해 상당히 많은 인적, 재정을 투여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비자들의 문제는 해갈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문제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게 소비자 계약법 같은 것들을 만들어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법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4차 산업 소비자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빠른 시일내에 본원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피해구제를 지원할 예정이라 밝혔다. 인천지역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해마다 증가해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황 원장은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해 인천지역 소비자단체 7개 및 인천지방경찰청, 노인인력개발센터, 금융감독원, 지역 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권익증진협의회’를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인천 피해자 소비 구제와 더불어 소비자 증진 협의체를 구성해 인천지역의 소비자 문제가 무엇인지 보다 깊게 조사 해 해결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한국소비자원 인천지원은 관련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소비자 주권’이 강화된 인천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송이기자 juns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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