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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5도 어민들 “어장 확대부터 허용해 달라”

박남춘 시장과의 간담회서 요청
“남북공동어로수역 지정·운영
실제 이행까지 긴 시간 소요”
백령공항 건설사업 여부도 관심

 

 

 

서해5도 어민들이 남북 공동어로수역 지정·운영보다 어장 확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된다고 인천시에 건의했다.

어민들은 지난 28∼29일 백령·대청·소청도를 방문한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간담회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합의서에 따르면 남북 평화수역을 조성하고 공동어로수역을 시범 운영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는, 어민들의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평화수역 조성과 공동어로수역 운영이 실제 이행되기까지는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등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서해5도 주변 어장 확대부터 허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장태헌 백령선주협회장은 “11월 1일 부터는 군사회담 합의에 따라 분계선 일대의 남북 간에 적대행위가 중단되는 만큼, 그에 맞춰 주변 어장부터 확장을 허용해 달라는 것이 어민들이 요구”라며 “시에서 소청도 남단 어장과 연평도 어장을 연결하고 주변 어장을 확장하는 문제를 관심을 갖고 빠르게 진행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어민들의 요구를 당장에라도 수렴하고 싶지만, 군사적으로 여러 부분 검토가 필요하다”며 “시는 서해5도 어민을 포함해 민관협의체를 꾸려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서해5도 주민들은 서해 최북단 섬인 백령도에서 추진 중인 백령공항 건설사업의 정상 추진 여부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심효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장은 “백령공항 건설공사를 2020년 시작해 2028년 완공한다는 계획이 성사될 수 있는지, 백령공항에 오는 항공기가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 중 어디서 출발하는지, 50인승 비행기가 하루에 몇 회나 운항하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시는 아직 섣불리 답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며, 운항 항공기 규모가 계획보다 커진다면 여러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봐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천을 남북 평화사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남북공동어로수역 조성 지원, 서해5도 해상 파시 운영, 백령 공항 건설, 인천~남포·해주 해운항로 개설, 인천국제공항 대북교류 관문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송이기자 juns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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