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다양한 민원서비스 시책 추진
가평군이 올해에도 다양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추진하는 등 군민중심 공감행정 실현에 발벗고 나섰다.
21일 군에 따르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월 둘째·넷째주 목요일 ‘찾아가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통해 읍·면 주민들의 불편사항 수렴 및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
군은 또 일과시간 내 민원서류 발급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매주 목요일 밤 9시까지 여권발급 신청 및 교부 등을 위한 야간민원실을 운영한다.
주민등록 등·초본, 제증명 발급 등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도 평일·휴일 밤 9시까지 가동되며 전자여권 및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한 다.
‘복합민원 일사천리 서비스’행정을 위해서는 ▲일일 일과전 복합민원실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민원처리지연 옐로우카드제 운영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제 운영 등으로 주민들의 민원행정 신뢰도를 향상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군은 작은 배려, 큰 감동을 위한 사회취약계층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해 군청 및 각 읍·면 사무소에 ▲민원편의 시설 확충 ▲매주 화요일 친절교육 및 친절우수 공무원 선발 ▲민원 집중시간 민원안내 친절도우미제를 운영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민원인 중심의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김영복기자 ky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