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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문예진흥책’성공하겠나

경기도가 문화예술 진흥 중장기 계획을 세워 내년부터 본격 시행해 나간다는 전언이다. 도는 도가 소유하고 있는 문화자원에 대해 효용가치 등을 극대화하고 문화산업 및 문화관광 사업의 외연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도는 이를 위해 한국 문화관광 정책 연구원에 용역을 줘 연구 보고서를 입수 시행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이동 박물관·이동 미술관제를 확대 실시하여 찾아가는 무대를 시연하며 유적·사적지등을 통한 역사교육체험장을 만들어 나간다. 또한 경기문화재단에서 운영중인 기전 문화대학의 권역별 분관설치, 창작 스튜디오 운영 및 전문예술축제의 전략적 육성, 권역별 예술인 도시조성, 각종 예술작품 및 장비전시·판매를 위한 국제아트마켓의 창설을 제안했다.
이밖에 접경지역을 남북문화교류의 배후도시로 만들고 미군이전 부지를 평화박물관 및 평화의 거리 등이 들어서는 국제평화도시로 조성한다. 또 남북문화 교류 활성화를 위해 남북문화 예술교류 센터를 건립하고 남북공동문화예술축제도 개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도는 연구원이 제안한 각종 사업에 대해 해당 실국의 의견을 수렴하여 연말까지 추진 가능한 사업을 확정 내년부터 사안별로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문예진흥은 자치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중에서 빼어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업이다. 삶의 질과 직결되는 사업으로서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풍요로울수록 문화예술 분야에 관심이 집중된다. 반면 이 사업에 소홀히 했다고 해서 당장 민원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각 자치단체는 관심을 적게 가질 수도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분야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중장기 계획까지 세운 경기도에 치하를 보낸다.
그런데 도가 용역을 주어 받은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31개 시군 전체를 보듬은데서 오는 산만성과 집중성이 떨어져 과연 실효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백화점식 나열과 산만한 추진은 아무래도 전문성이 떨어지고 주민의 관심도 적을 수 밖에 없다 하겠다. 그리고 미군기지 활용방안도 지자체 임의로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계획안은 말 그대로 안(案)이니만큼 이러한 점을 감안 수정해야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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