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일)

  • 흐림동두천 14.5℃
  • 흐림강릉 22.3℃
  • 서울 14.4℃
  • 대전 17.4℃
  • 흐림대구 21.1℃
  • 울산 20.3℃
  • 광주 17.6℃
  • 흐림부산 19.2℃
  • 흐림고창 17.2℃
  • 제주 18.4℃
  • 흐림강화 14.3℃
  • 흐림보은 17.5℃
  • 흐림금산 17.0℃
  • 흐림강진군 17.7℃
  • 흐림경주시 20.2℃
  • 흐림거제 19.3℃
기상청 제공

[교육현장에서]언택트 시대의 과학체험교육

  • 강심원
  • 등록 2020.08.19 06:31:08
  • 인천 1면

 

참매미가 우는 여름이다. 고추잠자리도 날아다니고, 길가에는 강아지풀이 춤을 추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온라인수업과 등교수업 등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도 학생들과 교육공동체 모두가 힘을 합친 덕분에 학생들은 방학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방학기간도 짧고, 야외활동 하는 데도 많은 제약이 따라 안타깝다. 설상가상으로 전국적인 호우로 많은 수재민이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서로 힘을 합쳐 잘 극복하리라 믿는다.

 

어린 시절 강아지풀을 갖고 다양한 놀이를 하곤 했다. 강아지풀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오-요-요’하며 살살 돌리면, 까만 강아지풀 씨앗이 손바닥에 떨어져 강아지가 아장아장 걷는 것을 상상하기도 했다. 또, 강아지풀 줄기를 세로로 쪼개어 살짝 코에 붙이면 코에 붙어있어 코주부아저씨의 수염을 보는 듯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연출해서 웃곤 했고, 강아지풀을 이용해 강아지장난감을 만들어보기도 했다.

 

들과 산으로 가면, 호기심이 절로 생겨 자연에서 배우는 공부가 참으로 많음을 알게 된다.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함으로 자연을 탐구하게 되고, 과학에 관심을 갖고 과학체험도 하며 산지식을 배우며 즐거워한다.

 

자연의 동·식물들이 갖는 특출한 능력은 인간의 능력을 훨씬 능가한다. 그래서 우리는 자연으로부터 지혜를 배우고 새로운 질병을 고치는 신약도 자연에서 찾곤 한다.

 

필자는 다양한 과학체험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며 꿈도 꾸고, 관찰과 탐구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부여는 물론 과학체험프로젝트를 통해 과학탐구능력, 창의력, 그리고 과학적 소양함양을 위해 노력했다.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웠지만, 언택트 시대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체험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첫째, 유투브 등 온라인을 활용한 ‘우리 가족 랜선 천체 여행’이다. 희망학생들에게 신청을 받아 재료를 가정으로 보내주고, 간이천체망원경, LED별자리무드등 제작, 쌍안경관측, 스마트폰 천체사진 촬영 등 온라인으로 가족단위로 진행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둘째, 과학 관련 대회로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팀별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창의력 등 창의적 핵심역량 함양으로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대회로 서면심사를 거쳐 표현과제도 동영상으로 제작, 제출토록 한 후 심사를 했다. 또, 제13회 전국 창업·발명경진대회도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고, 발명품의 수준도 예년과 비교해 결코 뒤지지 않았다.

 

셋째, 과학탐구토론과 과학탐구실험대회도 과학탐구토론챌린지, 과학탐구챌린지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사로 진행함으로써 탐구활동 기회부여,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학생주도 탐구챌린지 활동 등으로 개선·운영하고자 한다.

 

넷째, 학생동아리가 만드는 융합과학 체험마당도 온라인으로 운영, 과학체험을 통해 과학개념이해,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함양으로 과학적 소양을 성장시키고, 산출물은 동영상 제작, 공유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끝으로, 과학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지자체마다 개최하는 과학문화 한마당 행사가 있는데, 작년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학교로 찾아가는 행사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희망자를 신청 받아 온라인 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왕성하게 활동하며 에너지를 발산해야할 미래의 꿈나무들이 교과학습과 과학체험교육 활동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체험교육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하다고 한다.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체험교육 활동을 온라인의 방법으로라도 많이 하여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언택트 시대의 과학체험교육에도 많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