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15일 충북 오송읍에 위치한 궁평2지하차도가 폭우로 인해 침수되며 14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지 약 1년 3개월이 흘렀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이후 지자체와 정부에서는 지하차도에 차단시설과 배수펌프 시설 설치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기표 의원(부천시을)은 현재 진행 중인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제2공구)”의 한강터널의 침수 방지 대책이 전혀 수립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국도로공사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이하 사업단)은 2020년 3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계약을 맺고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제2공구)”를 시행하고 있다. 위 공사의 한강터널은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지하도로 구간(2.98km)으로 강우 시 침수방지를 위해 터널 시‧종점부에 집수정을 설치하고 배수펌프를 이용하여 강제배수를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국토교통부「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지하도로에 설치되는 배수펌프는 장기간에 걸쳐 가동 및 정지운전이 반복되므로 과부하 방지 등을 위해 교번운전이 가능하도록 설치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한국도로공사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계약상대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터널 시‧종점부 집수정에 배수펌프 26대가 설치되도록 계획할 때, 교번운전 제어시스템을 반영하지 않아 동일 펌프의 반복 작동으로 인한 배수펌프 고장 등에 따른 배수기능 저하 우려가 있는데도 그대로 두고 있었다.
또한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지하도로시설의 경우 침수위험도 사전 평가를 실시하여 침수위험도 등급을 산정하고, 침수위험도 등급에 따른 침수 대책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한강터널의 침수위험도 평가를 통한 침수위험도 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해당 등급에 따른 침수 대책도 미수립한 상황이었는데 도로공사 측에서는 이 상황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고 있었다.
도로공사는 이러한 지적을 받자 교번운전 제어시스템 반영을 위한 설계변경을 올해 12월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침수위험도 등급 평가 의뢰도 진행 후에 결과에 따른 추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설계 변경 후 실제 시스템 가동까지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된다는 측면에서 늑장대응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 의원은 “전국민을 안타깝게 했던 오송 지하차도 침수사고가 불과 1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도로공사는 여전히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지하차도 침수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국민들이 한강 하저터널 이용 시 안전하게 지날 수 있도록, 침수방지 시스템 반영을 위한 설계변경을 최대한 빠르게 앞당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양희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