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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지자체 ‘노인교통비’ 마련 골머리

노인인구 증가...전체 복지예산 50% 이상 교통비로 투입, 재정확보 어려워

경기도내 노인인구는 해마다 늘면서 일선 시·군은 65세 노인들에게 지급하는 ‘노인교통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일 도에 따르면 도와 일선 시·군은 해마다 전체 복지예산의 50% 이상을 노인교통비를 지급하지만 노인인구 증가로 재정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지난 2002년 61만4천명, 2003년 66만3천명, 2004년 68만7천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분기별로 3만6천원씩 지급되고 있는 노인교통비는 지난 94년부터 도 15%, 시·군 85%씩 부담하고 있어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지난해 전체 노인복지예산의 50%인 989억원을 지원해 총 68만7천명의 노인들에게 교통비를 지급했다.
수원은 지난해 전체 노인복지 예산 222억원 중 36%인 80억원을 교통비로 지급했으며, 성남도 전체 213억원 중 41%에 해당하는 89억원을 노인교통수당으로 사용했다.
안양도 54억원, 부천 71억원 등 도내 대부분의 일선 시·군은 전체 노인복지 예산의 40-50%를 노인교통수당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인인구(1만3천명)가 전체 인구수의 15%를 넘어선 양평은 올 노인복지예산 50억원 가운데 무려 42%인 21억원을 교통비지급에 쓰고 있다.
가평 역시 노인인구비율이 14.6%에 달하면서 올해 노인교통비로 16억원을 투입하는 등 재정이 열악한 지역에서 노인교통비 마련에 비상이 걸려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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