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건설공사(김포∼서울)의 고양시 구간의 건설방식을 둘러싸고 지하화와 지하역사 설치를 요구하는 해당지역 주민들과 지상화를 고집하는 건설 주체간에 첨예한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당초 기본계획상 지하 건설로 추진됐고 지하화를 끊임없이 요구했는데도 철도청이 이를 묵살한 채 지상화를 강행했다며 보상협의를 거부하고 있어 상당기간 진통과 함께 2009년 완공계획에 차질마저 우려되고 있다.
27일 시와 대덕동 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997년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기본계획 수립 당시 철도청은 고양시 덕양구 덕은·현천동 3.52km을 포함, 2단계 공사구간(22.8㎞) 전체를 지하로 건설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당초 지하로 계획된 것을 고양시 구간만 지상 건설되는 것은 정부의 당초 약속에 배치되는 것은 물론 형평에도 어긋난다며 지하화 건설을 요구하고 있다. 지하화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보상 거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고양시 역시 기존 공사비에 250억원 가량 더 들이면 지하화가 가능하고 고양시 구간의 1.1Km가 2008년 완공 예정인 제2자유로와 겹치기 때문에 철도는 지하, 제2자유로는 지상 건설하면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며 주민들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다.
시는 사업비와 관련, 특별법을 적용해 지하화 비용을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대신 지하역사 건립비는 경기도와 시가 25% 부담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장성(71) 대책위원장은 “지상 건설은 지역을 양분하는 것은 물론 수십년간 개발제한구역 규제에 따른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 발전을 저해한다”며 “이제 와서 지상화 논리를 펴는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인천국제공항철도(주)와 건교부는 공기가 3년이상 지연되고 1천억원 가까운 공사비 추가 부담 등을 이유로 지하화에 난색을 표명하며 지상화 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철도측은 지하역사 건립시 요구자 부담원칙상 고양시만 정부 예산을 들여 지하역사를 건립할 경우 형평에도 어긋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우선 국공유지와 보상이 이뤄진 구간에 대해 공사를 강행한다는 방침이지만 양측의 입장이 워낙 팽팽한데다 행정절차 과정에서 법정다툼까지 벌어지고 있어 원만한 타협점을 찾지 못할 경우 공사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