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 의료계는 12일 ‘의과대학 교육 정상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통해 의대생 전원 복귀 소식을 알렸다. 국회 교육위원회·보건복지위원회와 대한의사협회, 대한의과대학·의학대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이날 오후 8시 서울 용산 대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사회적 합의를 거치고 신중하게 추진했어야 할 의료정책을 (윤석열 전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끝에 의료공백이라는 사회적 재난 상황을 초래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앞으로 의사를 길러낼 교육의 터전이 더욱 망가진다면 대한민국은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붕괴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성명 참여 단체는 각각 국민을 향한 약속을 발표했다. 의대협은 “국회와 정부를 믿고 학생 전원이 학교에 돌아감으로써 의과대학 교육 및 의료체계 정상화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교육 정상화를 적극 지원하고 의료 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책임 있는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했고, 국회는 “의대생들의 교육 정상화 방안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하겠다”며 복귀 의대생들의 학업 전념을 위한 충분한 보호조치 마련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12일 한미 양국 정부가 한국군에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전환하는 문제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동훈 전 대표는 이날 SNS에 “이재명 정부는 전작권 전환을 정권 차원의 주요 정책과제로 보고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국정기획위가 최우선 과제라고 발표했고, 관세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해 정부는 사실상 부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재명 정부는 전작권 전환의 찬반이 아니라, 졸속으로 전작권 전환 추진 시 뒤따를 가능성이 큰 주한미군 철수의 찬반을 국민들께 물어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반대하실 거라 생각한다. 그러니 전작권 전환 문제를 쉽게 다뤄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은혜(성남분당을)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전날 SNS에 “이재명 정부가 관세 협상 중간에 전작권 환수 문제를 꺼내들었다”며 “협상을 하라고 했더니 안보를 포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수석부대표는 이어 “가뜩이나 미국과 잘 안 풀리는 협상에서 또한 관세폭탄을 머리에 인 기업들의 시름이 가득할 때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엉뚱한 전작권을 들고나온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물
안성시 원곡면 내가천리 소재 한 물류창고에서 12일 오전 대형 화재가 발생해 에어컨 약 100여 대를 보관 중이던 창고가 전소됐다.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는 이날 오전 11시 51분경 안성시 원곡면 내가천리 205-50에 위치한 KS넷 물류창고에서 시작됐다. 불은 빠르게 창고 전반으로 번졌고, 내부에 보관 중이던 에어컨 제품 대부분이 소실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성소방서는 창고 내 산소통 등 위험물질 존재가 우려돼 굴삭기 투입과 함께 진화작업 시 안전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폭염 상황 속에서 소방대원들은 교대조를 운영하며 화재 진압을 이어가고 있으며, 안성소방서는 오후 12시 44분 긴급구조지휘대를 가동했다. [ 경기신문 = 정성우 기자 ]
인천시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17일간을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지정한다. 특히 휴양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영종·용유 및 주요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교통수단을 증편하고 연계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하계 휴가철동안 인천지역 대중교통 일일 이용객 수가 약 19만 3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유관기관과 협력해 교통수단별 수송 능력을 높이고, 이용객 편의를 제고할 방침이다. 고속버스는 2대 추가 투입해 2회 증회, 시외버스는 3대 추가 투입해 3회 증회, 연안여객선은 3척 추가 투입해 17회 증회 운행한다. 주요 행락지와 지하철역을 연계하는 택시 운행도 확대하는 반면 지하철은 출퇴근 수요 감소를 고려해 평상시 수준으로 운행한다.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도 병행한다. 시는 휴가철 이전까지 버스·택시·지하철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수송차량과 주요 교통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통해 사고 예방에 나설 예정이다. 또 대책기간 동안 교통상황실을 운영해 실시간 수송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인천경영자총협회와 인천소상공인연합회가 중장년층의 창업 지원을 위해 손을 잡았다. 12일 인천경총에 따르면 지난 11일 인천소공연과 ‘중장년층 창업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두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창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이뤄졌다. 경영지원 서비스를 공동으로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중장년층 창업지원 강화 ▲창업 관련 상담 및 컨설팅 지원 ▲두 기관 네트워크를 통한 창업 기회 제공 ▲기타 상호 협의에 따른 제반 사항 등이다. 두 기관은 협약을 계기로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지속적으로 교환하며, 중장년층의 안정적인 창업 정착과 지역 소상공인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정기적인 실무 협의를 통해 협력 영역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승휘 인천경총 상근부회장은 “지역 내 중장년층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황규훈 연합회 회장은 “이 협약으로 인해 창업 초기 단계의 실질적 지원이 가능해져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미국 출장길에 오른 유정복 시장이 조지아주를 방문해 인천의 글로벌도시 도약을 위한 협력 기반을 다졌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유 시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애틀란타시에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지사와 만난 양 지역 간 본격적인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3월 조지아주 의회에서 인천시를 자매도시로 지정하는 결의안이 통과됐으며, 4월에는 인천시의회에서도 자매결연 의결을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유 시장은 조지아주와의 자매도시 체결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설명하고 향후 실질적인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시는 이번 방문을 통해 단순한 친선 교류를 넘어 조지아주와의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북미지역을 비롯한 세계 주요 도시 및 주 정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와 글로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국제 협력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유 시장은 동포 경제인들과 간담회도 열어 오는 10월 인천에서 열리는 ‘세계한인경제인대회’와 내년 4월 예정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같은 날 유 시장은 미국 대표 항공사인 델타항공과 관광산업 활성화
인천시가 미국 관세 영향에 따른 지역 기업의 타격을 최소화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대미 수출 중소기업 등의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해 15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최근 인천의 주요 수출품인 반도체와 의약품 등 일부 품목에 대한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자금 지원은 이 같은 관세 영향을 받는 수출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이자 부담을 경감키 위한 것이다. 대미 수출 기업뿐 아니라 이들 기업과 거래를 하는 협력기업·납품기업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기존 시 또는 군·구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 받아 상환 중인 기업도 마찬가지다. 경영안정자금은 업체당 최대 5억 원까지다. 은행 대출 이자차액보전은 2.0%를 균등 지원하고, 융자 기간은 1년 만기상환 방식이다. 직접 대출이나 보증 방식이 아니므로 대출 가능 여부는 신청업체가 은행에서 확인해야 한다. 지원 신청 기간은 오는 14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다. 시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시스템 ‘비즈오케이(BizOK)’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세부 내용은 시 누리집 고시·공고와 비즈오케이 누리집(bizok.incheon.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인천
‘스마트’한 인천을 알릴 기회가 왔다. 인천시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25)’에 참여해 인천 홍보관을 운영한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이 엑스포는 매년 열리는 아시아 최대 스마트시티 전시회다. 올해 슬로건은 ‘Next City for All’이다. ‘모두를 위한 차세대 도시’라는 뜻이다. 미래 스마트도시의 방향성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로, 전 세계 스마트도시 분야의 정부·기업·전문가 등이 한자리에 모인다. 행사는 개막식, 콘퍼런스, 비즈니스 프로그램, 최신 기술 설루션(solution) 체험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시는 스마트도시건설사업, 스마트빌리지 보급·확산 사업 등 주요 스마트 도시 사업과 기술을 알릴 수 있는 홍보관을 운영한다. 시의 목표는 ‘균형과 혁신의 생태계 조성, 글로벌 스마트 메가시티 인천’이다. 이 목표 아래 인천 홍보관은 다양한 스마트도시 관련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요 콘텐츠로는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디지털 트윈 기반 교통시뮬레이션 ▲인공지능(AI) 간접흡연 방지시스템 ▲드론 활용 입체적‧통합적 도시관리 체계 ▲도시 규모 3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화성특례시의회가 인구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지방의회 구성을 위해 의원 정수 확대를 골자로 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의회에 따르면 2025년 특례시로 지정된 이후 급격한 인구 증가와 행정 수요 확대가 이어지고 있지만, 시의회의 의원 정수는 여전히 일반 기초지자체 수준에 머물러 있어 의정 활동에 큰 제약이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의회는 전국 최대 규모의 기초지자체이나 의원 수는 2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는 전국 특례시 중 인구 대비 의원 수가 가장 적은 편에 속하며, 시정 감시와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것이 의회의 설명이다. 지방의회의 대표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회복하고, 급격히 팽창하는 도시의 행정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를 위해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의회는 ▲인구 감소 지역에서 급성장 지역으로의 정수 이전 허용▲정량지표 기반 정수 배분 현실화▲국회 및 행안부 차원의 제도 정비 촉구 등 관련 법 개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향후 지방자치법 및 공직선거법에 따라 구조반영이 될 경우, 시의원은 최소 32명까지 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철도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다. 도시 간의 연결, 삶의 질, 산업의 흐름, 기후위기 대응까지 포괄하는 도시혁신의 인프라다. 미래 도시의 성패는 철도에 달려 있다.” 화성특례시가 철도 인프라를 도시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철도 중심 도시계획과 철도혁신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GTX-C, 신분당선 연장, 동탄도시철도 등 주요 철도 노선이 교차하는 핵심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철도망 확대를 단순히 노선 확보나 정차역 유치의 문제로만 바라볼 수 없다. 철도 중심의 도시 구조 개편, 통합 환승체계, 친환경 연계 교통수단 도입 등 종합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정명근 시장은 “도시의 경쟁력은 곧 교통망의 완성도에서 결정된다”며 “철도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산업과 인구, 문화가 모이는 도시 혁신의 기반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이를 전략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시는 전문가 중심의 ‘철도혁신추진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지난 2022년 11월 발족한 자문단은 철도정책, 도시계획, 시민참여, 친환경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로 그동안 9차례의 회의를 통해 노선별 운영 전략과 제도 개선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