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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취업성공예감] 수작요리주점 ‘와라와라’

1호 ‘인천의 명동’ 구월동 선택
2호 브랜드 파워·서비스 승부
20대 후반 오피스레이디 대부분 담요·머리끈 제공 등 세심 배려
3년만에 3개점포… 상권분석·여심공략 ‘비결’

현재 같은 브랜드의 수작요리주점 3곳을 운영 중인 최태환 씨(52,와라와라 부평점·부천역점·인천구월점)는 첫번째 창업 성공에 힘입어 제2, 제3점으로 점포수를 늘려 나갔다. 지난 2007년 10월 인천 구월동에 매장을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2008년 7월 인천 부평(314㎡), 2009년 5월 부천역(247㎡)에 점포를 냈다. 최씨가 인천 구월동에 330㎡규모 매장을 오픈하는데 투자한 비용은 총 5억원으로 점포구입비에 2억원(보증금과 권리금, 월세 700만원)과 인테리어를 포함한 개설비용에 3억원을 투자했다.

투자금은 퇴직금과 위로금, 대출금, 집을 판매한 금액을 모두 투자했다. 오픈 초기부터 고객들의 호응도가 높았다. 때문에 투자금 회수는 되지 않았지만 제2, 제3의 매장을 내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 또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은 3개 점포를 운영해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섰다. 현재 최씨는 각 매장에 점장을 두고 기업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월 1억 7~8천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철저한 상권분석과 브랜드파워가 성공 요인

최씨는 직장인에서 창업자로 변신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초기 운영 상의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특히 아무런 연락없이 출근하지 않는 직원들 때문에 골머리를 썩은 적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홀의 경우 서비스 인원의 1~2명을 추가로 두었으며 주방은 개인 당 업무의 30%씩을 분담시켜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입지 조건도 까다롭게 골랐다. 1호점은 ‘인천의 명동’으로 불리는 구월동으로 정했다. 인천 시민들에게는 주점하기 가장 좋은 입지 조건이었기에 선택했다.

2층이라는 핸디캡도 있었지만 주점으로는 최적인 유동인구를 고스란히 유입시킬 수 있는 코너 자리에 매장을 오픈한 것이 성공 비결이었다.

현재 10곳 이상의 대형 주점이 경쟁하지만 1위 자리를 놓쳐본 적은 없다. 2호점은 1호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입지가 나쁜 편이다.

매장이 4층에 위치하면서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당시 1호점 투자비를 모두 회수하지 않은 채 2호점에 투자한 만큼 권리금 부담이 없는 매장을 찾아 투자했던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 파워와 서비스의 퀄리티가 워낙 높았던 만큼 한번 방문하면 재방문하는 고객이 줄을 이어 기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1호점과 2호점의 성공에 힘입어 오픈한 3호점은 부천역에서 가장 좋은 곳에 위치한다.

◆여성만을 위한 특별한 마케팅

현재 최씨 매장을 찾는 주고객층은 28~29세 또래의 오피스 레이디가 대부분이다. 그 외에는 20대 중반의 여학생이나 30대 초반 직장인 여성이 매장을 찾고 있다.

매장을 찾는 고객 대부분이 여성인 만큼 여성만을 위한 마케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치마를 가릴 수 있는 담요 및 머리끈 등의 제공은 물론 여성 손님들이 원할 때는 여성 대리 운전 기사를 불러 자동차까지 에스코트해준다.

또 인근에 있는 백화점이나 옷가게에는 여성용품에 상호를 넣어 제공하는 제휴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최씨의 매장의 영업시간은 오후 5시부터 새벽 5시까지이며, 부인이 주방에서, 최씨는 홀과 운영 전반을 관리한다.

직원은 1호점에 주방인원 5명, 홀인원 10명, 2호점 주방인원 4명, 홀인원 8명, 3호점에 주방인원 4명, 홀인원 6명으로 총 37명이 최씨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다.

최씨는 3시에 출근해 부평 점포에서 7시 30분까지 체류하다가, 부천역점 넘어가서 10시 30분까지 근무하며 새벽 2시까지는 구월점에서 업무를 마감한다.

최씨는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하는 것이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포인트”라며 “최근에는 화장품(파우치)에 브랜드 로고를 넣어서 손님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성공전략
- 주점하기 가장 좋은 입지 조건을 선택
- 최소 서비스 인원의 1~2명을 추가로 두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
- 권리금 부담이 없는 매장을 찾아 투자
- 여성을 타깃으로 한 배려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
- 제휴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침

▣ 창업단신

사고력 개발 중심의 감성영어놀이학교 ‘젤리빈’ 개원설명회

21세기 창의성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을 위한 사고력 개발 중심의 감성영어놀이학교 ‘젤리빈(www.jellybean.co.kr)’이 오는 15일 오후 4시에 평촌본원에서 개원설명회를 연다.

‘젤리빈’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가이드북과 신입 원장 및 교사 입문과정 교육, 워크숍 등 능력 향상 교육을 진행한다.

[문의] 02-716-5600

대한민국 대표 남성 헤어컷 전문점 ‘블루클럽’ 사업설명회 개최

대한민국 대표 남성 헤어컷 전문점 ‘블루클럽’(www.blueclub.co.kr)이 오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이수역에 위치한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성공 창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블루클럽은 지난해 최근 그린손해보험 등으로 최대주주가 변경됨에 따라 제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단골고객층 확대를 통한 가맹점 수익향상을 위해 대대적인 전 점포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10년 장수브랜드로써 브랜드만의 경영노하우 및 차별화된 창업지원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다.

[문의] 070-8672-7836

<자료제공=한국창업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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