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난 해소 일환으로 환승할인요금제 시행을 위한 분담금 부담 비율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대화가 단절됐던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이 해법 찾기에 나섰다.
의정부시는 16일 “버스 노선 조정 등 경전철 활성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전철 측도 ‘분담금 부담은 절대 안 된다’던 기존 입장에서 ‘일부 부담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타협 여지를 보였다.
경전철 측은 대립의 중심이던 사장이 교체되면서 올 들어 신임 사장 취임 후 양측이 서로를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모두 철거한 뒤 비난전을 접고 대화 모드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시는 다음달부터 9월까지 경전철 측이 요구했던 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연구업체를 이달 중 선정할 계획이다.
연구에는 경전철 활성화 방안, 환승할인제 도입, 장래 교통수단별 수요발생 예측, 운수업체와 협의 등 버스노선의 종합적인 개편 방안이 포함된다.
버스노선 조정은 지난해 하반기 시와 경전철 측의 주요 갈등 원인으로, 노선조정이 실현되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경전철 측은 지난해 6월 시가 버스노선 조정 등 의무가 있는데도 경전철 승객 수를 늘리는 데 적극 협조를 하지 않는다며 이는 시에 책임이 있어 경전철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었다.
그러나 시는 “의무사항이 아니다”라며 “환승할인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버스노선 조정을 진행할 수 없다”고 맞섰다.
노선 폐지, 감차 등을 강제하면 그에 상응하는 손실금을 시가 버스업체에 물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양측은 서로에 책임이 있다고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경전철 역사와 시내 곳곳에 내거는 등 극한 대립양상을 보이며 시민들을 혼란케 했다.
지난해 하반기 내내 이어진 갈등은 경전철 측이 올 초 현수막을 철거하며 변화가 나타났다. 곧이어 신임 경전철 사장이 취임 인사차 시장을 방문하며 대화의 물꼬가 트였다.
시 관계자는 “경전철 측 역시 기존 입장을 바꿔 환승할인 손실금을 분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 주 양측이 환승할인 방안을 마련,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