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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경전철-市, 화해 분위기 ‘솔솔’

경전철 신임사장 취임후 ‘비난 현수막’ 철거
환승손실 부담금·버스노선 문제 협상키로

운영난 해소 일환으로 환승할인요금제 시행을 위한 분담금 부담 비율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대화가 단절됐던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이 해법 찾기에 나섰다.

의정부시는 16일 “버스 노선 조정 등 경전철 활성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전철 측도 ‘분담금 부담은 절대 안 된다’던 기존 입장에서 ‘일부 부담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타협 여지를 보였다.

경전철 측은 대립의 중심이던 사장이 교체되면서 올 들어 신임 사장 취임 후 양측이 서로를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모두 철거한 뒤 비난전을 접고 대화 모드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시는 다음달부터 9월까지 경전철 측이 요구했던 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연구업체를 이달 중 선정할 계획이다.

연구에는 경전철 활성화 방안, 환승할인제 도입, 장래 교통수단별 수요발생 예측, 운수업체와 협의 등 버스노선의 종합적인 개편 방안이 포함된다.

버스노선 조정은 지난해 하반기 시와 경전철 측의 주요 갈등 원인으로, 노선조정이 실현되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경전철 측은 지난해 6월 시가 버스노선 조정 등 의무가 있는데도 경전철 승객 수를 늘리는 데 적극 협조를 하지 않는다며 이는 시에 책임이 있어 경전철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었다.

그러나 시는 “의무사항이 아니다”라며 “환승할인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버스노선 조정을 진행할 수 없다”고 맞섰다.

노선 폐지, 감차 등을 강제하면 그에 상응하는 손실금을 시가 버스업체에 물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양측은 서로에 책임이 있다고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경전철 역사와 시내 곳곳에 내거는 등 극한 대립양상을 보이며 시민들을 혼란케 했다.

지난해 하반기 내내 이어진 갈등은 경전철 측이 올 초 현수막을 철거하며 변화가 나타났다. 곧이어 신임 경전철 사장이 취임 인사차 시장을 방문하며 대화의 물꼬가 트였다.

시 관계자는 “경전철 측 역시 기존 입장을 바꿔 환승할인 손실금을 분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 주 양측이 환승할인 방안을 마련,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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