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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3억 월미은하레일 ‘고철화’ 현실화

市 “정상 운행 불가능… 향후 다각적 방안 검토 필요”

검찰이 월미은하레일을 ‘총체적 부실덩어리’라 규정, 건설 관계자를 불구속 기소하면서 ‘853억짜리 고철화’가 현실이 됐다.

28일 인천시도 “현재 상태로는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방안에 대해서는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논의됐던 시설 보강, 재시공, 레일바이크로 재활용, 미니모노레일로 변경, 철거 등 모든 대안책을 잠정 백지화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될 수 있다.

한편, 인천시는 “월미은하레일 부실공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를 존중한다”며 “이번 수사결과가 시공사와 민사소송 관계에 얽혀 있는 인천교통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인천지검이 지난 27일 월미은하레일 현장소장과 감리단장을 건설산업·기술기본법과 위계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불구속기소하고, 시공사인 한신공영과 감리회사인 금호엔지니어링도 건설산업·기술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기 때문이다.

또, 2012년 5월쯤 실시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월미은하레일 정밀검사 결과도 안내륜축, 레일 연결 부위 등 38개 부분의 부실시공을 적시했다.

지난 6대 인천시의회도 월미은하레일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특별위원회 조사를 통해 모노레일 운행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다.

이에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모노레일을 공식적으로 포기하고 올해 초 월미은하레일 활용 궤도시설 개선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레일바이크형 사업으로 돌파구를 모색했다.

그러나 6·4 지방선거 후 새누리당 중심으로 재편된 7대 시의회에서 모노레일 재활용 방안이 다시 고개를 들어 여야간 정치공방으로까지 비화되면서 시민들의 피로감은 극에 달했다.

익명을 요구한 A의원은 “시설물 철거에 따른 매몰비용만 300억원, 레일바이크 전환 설치 비용 200억원, 재활용해 운영해도 매년 10억에 가까운 적자를 감당해야 되는데, 그냥 가만히 둘 수밖에 없지 않나, 어떤 시도도 시민의 혈세만 더 축낼 뿐”이라고 밝혀 무기한 고철로 방치될 것임을 시사했다.

/김종국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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