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세계 최대 시장 ‘중국의 30년’ 집중 분석하다

중국인, 온라인 쇼핑 인구만 5억명…학생이 1년에 30만명 유학
세계 명품의 4분의 1을 소비하며 해외여행에서 돈 가장 많이 써
13억 중국 소비자, 세계 무역수지 바꾸고 브랜드를 만들고 없애

 

오전 8시, 중국 상하이 정안사 근처 스타벅스에 도착해 출근 전 커피 한 잔을 마신다.

마이클 코어스 구두를 신은 그녀는 리바이스 청바지 위에 멋스러운 자라 블라우스를 입고 토리버치 핸드백을 들고 있다. 그녀는 펜디 지갑에서 100위안짜리 지폐를 꺼내 33위안인 라테를 계산하고 빈자리에 가서 앉는다.

지난 주말 상하이 최대 번화가인 난징서로의 세포라 플래그십 매장에서 구입한 아이라이너를 바르고 GNC(General Nutrition Centers) 비타민을 먹은 뒤, 15분 동안 이메일을 확인하고 위챗으로 문자를 보내며 타오바오에서 스커트를 구입한다.

현재 상하이에 거주하며 홍보 담당자로 일하고 있는 28세 얀유의 일상 중 한 장면이다.

1990년 중반까지만 해도 당나귀 마차가 다녔던 중국 대부분의 도시는 이제 얀유와 같은 사람들이 넘쳐난다. 그들은 이제 개인 소유의 자동차를 운전하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하며 길을 걷는다.

중국은 온라인 쇼핑 인구만 5억 명에 달하고(유럽 인구가 4억 정도), 세계 명품의 4분의 1을 중국인들이 소비하며, 이들은 해외여행에서 돈을 가장 많이 쓴다. 또 미국과 유럽으로 유학 가는 중국 학생이 1년에 30만 명을 육박한다.

이 거대 소비군단은 현재 세계 시장 질서를 바꾸고 있다. 상하이에서 내린 구매 결정이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삶과 생계에 영향을 미친다.

중국인은 기업이 상품을 디자인하고 구축하고 시장에 내놓고 판매하는 방법까지 바꾸고 있다.

전 세계 무역수지를 바꾸고, 브랜드를 만드는가 하면 없앤다. 중국뿐 아니라 세계 각지의 오프라인 소매업과 전자상거래를 좌지우지한다. 그들의 쇼핑 습관과 태도, 선호 채널, 의사소통 패턴이 전 세계 상품의 계획 및 제조, 이동, 저장, 판매의 의미 자체를 바꾸고 있다.

‘중국의 슈퍼 컨슈머’는 13억명의 어마어마한 인구와 미국 다음으로 막강한 경제력을 앞세워 전 세계 상품을 쓸어담고 있는 ‘슈퍼 컨슈머’로서의 중국과 중국인의 모습을 조명한 책이다.

스티브 잡스를 도와 애플의 중국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끈 마이클 자쿠어와 미-중 간 협력 체결 및 중국 소비자 전략 전문가이자 US 차이나 파트너스의 CEO 사비오 챈이 근대적 의미의 소비활동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던 중국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한 최근 30년을 집중 분석해 이 책에 담았다.

책은 중국인들의 역사, 문화, 언어, 사고방식을 알아보는 파트1 ‘중국 소비주의 시대가 열리다’와 중국의 슈퍼 소비자는 누구이며 그들이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왜 사는지 파헤치는 파트2 ‘중국의 슈퍼 소비자’로 구성돼 있다.

파트2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세계적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중국 소비자와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중국인이 서구화됐다’고 쉽사리 판단한 후 중국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실패 사례를 통해 중국인에 대한 통찰이 시장 진출의 승패를 가른다는 것을 보여준다./김장선기자 kjs76@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