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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영화제 ‘옥자-그 후’ 주목

프랑스 뤼미에르 대극장서 개막
모두 19편 황금종려상 놓고 경쟁
봉준호·홍상수 감독 관심 집중

 


제70회 칸국제영화제가 17일 오후 7시(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18일 오전 2시) 프랑스 휴양 도시 칸의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개막작 상영을 시작으로 12일간의 여정에 들어갔다.

개막작은 프랑스 아르노 데플레섕 감독의 ‘이스마엘스 고스트’. 프랑스 배우 마티외 아말릭과 마리옹 코티야르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20년 전 부인을 잃은 영화감독에 관한 이야기다.

20년 전 부인 카를로타를 잃고 실비아와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한 영화감독 이스마엘에게 카를로타가 다시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멜로와 스릴러, 코미디 등 여러 장르가 버무려진 영화다.

경쟁부문에는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를 포함해 총 19편이 최고영예인 황금종려상을 놓고 겨룬다.

미국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가 전액 투자한 ‘옥자’는 거대동물 옥자와 소녀 미자의 우정과 사랑, 모험을 그린 이야기로, 브래드 피트의 제작사 플랜B가 제작했다.

‘그 후’는 홍 감독의 21번째 장편으로, 유부남 봉완(권해효 분)과 그의 아내(조윤희 분), 봉완의 출판사에 처음 출근한 아름(김민희 분)의 이야기를 그렸다.

봉 감독은 ‘옥자’로 처음으로 칸 경쟁부문에 진출했고, 홍 감독은 이번이 4번째 경쟁부문 진출이다. 홍 감독은 또 다른 신작 ‘클레어의 카메라’로 비경쟁 부문인 스페셜 스크리닝에도 초청받았다.

한국 감독의 작품이 두 편이나 경쟁부문에 오른 만큼 해외 언론들의 관심도 집중됐다.

AFP통신은 개막일에 맞춰 게재한 ‘블랙리스트에서 블록버스터로’라는 제목의 인터뷰 기사에서 봉준호 감독을 전성기 시절의 스티븐 스필버그에 비견할만한 감독이라고 소개하면서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정부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던 봉 감독이 블록버스터 ‘옥자’로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올랐다고 전했다.

서울에서 진행된 이 인터뷰에서 봉 감독은 “한국의 많은 예술인이 트라우마에 시달렸던 지난 몇 년간은 악몽 같았다”며 “많은 이들이 여전히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홍상수 감독의 작품세계에 관한 기사에서 그를 ‘다작의 영화감독’으로 표현하면서 “그는 사람의 상황과 즐거움, 매혹의 함정을 기록하는 연대기작가”라고 극찬했다.

또 칸영화제 집행위원장인 티에리 프레모가 홍 감독을 ‘한국의 우디 앨런’으로 지칭했고, 저명 영화평론가 토니 레인즈는 “남녀가 서로의 마음을 잘못 읽는 상황을 홍 감독만큼 깊게 들여다보는 사람은 없다”고 평론한 점도 덧붙였다.

한국 감독의 영화가 경쟁부문에서 수상하면 2010년 이창동 감독의 ‘시’(각본상) 이후 7년 만의 수상이다.

‘옥자’와 ‘노아 바움백 감독의 ’더 메예로위츠 스토리스‘ 등 경쟁 부문에 오른 넷플릭스 영화를 둘러싼 논란은 개막일에도 이어졌다.

‘옥자’는 6월 한국에서는 극장에서 개봉하지만, 프랑스를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 넷플릭스 서비스로 공개된다.

봉 감독을 비롯해 ‘옥자’에 출연한 안서현과 변희봉은 한국 출연 배우를 대표해 19일 오후 공식 상영 행사가 열리는 뤼미에르 대극장의 레드카펫을 밟는다.

‘그 후’와 ‘클레어의 카메라’에 모두 출연한 김민희와 홍 감독은 21일(스페셜 스크리닝)과 22일(경쟁) 이틀간 공식일정에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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