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 가슴에 품고‘DMZ의 가을’ 향해 달린다
‘평화통일’ 가슴에 품고‘DMZ의 가을’ 향해 달린다
  • 이연우 기자
  • 승인 2017.09.18 20:50
  • 댓글 0
  • 전자신문  3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평화누리길 탐방프로젝트
⑪ 2017 평화통일 마라톤대회

▲ ‘2017 평화통일 마라톤대회’가 오는 24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대회에서 1만여 명의 선수들이 출발 총성과 함께 질주하는 모습.
24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서 개최
1만여 명 참여… 풀·하프·10㎞·6㎞ 코스
가수·군악대 공연에 다양한 체험행사도

 

경기도내 평화통일 이미지를 높이고 DMZ(비무장지대) 지역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마라톤 행사가 펼쳐진다.

도는 오는 24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2017년도 평화통일 마라톤대회(제19회 평화통일마라톤)’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대회는 평소 민간인 출입이 어려운 DMZ 일원을 달리면서 평화통일을 기원하고, ‘통합’과 ‘통일’의 디딤돌이 되는 메시지를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다양한 계층과 세대가 함께 어울리면서 대국민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올해에는 전국 각계각층의 마라토너 1만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는 풀코스, 하프코스, 10㎞코스, 6㎞코스 등 4코스로 나눠 진행된다.

풀코스는 ‘평화누리→마정 교차로→여우고개 사거리→율곡 교차로→리비교 사거리(반환)→마정 교차로→통일대교→군내삼거리→남북출입사무소(반환)→군내삼거리→통일대교→평화누리’로 총 42.195㎞ 구간이다.

하프코스는 ‘평화누리→마정 교차로→여우고개 사거리(반환)→마정 교차로→통일대교→군내삼거리→남북출입사무소(반환)→통일대교→평화누리’ 순으로 21.0975㎞를 달리게 된다.

10㎞코스는 ‘평화누리→마정삼거리→통일대교→군내삼거리(반환)→통일대교→마정2리 삼거리→평화누리’이며, 6㎞는 ‘평화누리→통일대교 북문(반환)→마정2리 삼거리→평화누리’ 등으로 조성됐다.

지난 대회에서의 풀코스 평균 기록은 4시간7분46초였고, 하프코스와 10㎞코스는 각각 2시간4분29초와 1시간0분7초 등으로 집계됐다. 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8일까지 참가자 모집을 마쳤다.

대회 당일 오전 8시 40분 치어리더의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마라톤대회의 막을 열 계획이다.

부대행사로는 인기가수 홍진영의 공연을 비롯해 미8군 군악대 공연, 치어리더 팀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꾸려져있어 방문객들은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체험행사에는 참가자가 소망 리본을 가슴에 달고 달리며 참가자의 소망과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소망의 리본레이스’ 프로그램과, 평화통일과 DMZ를 상징하는 문양을 활용한 ‘페이스페인팅’ 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있다. 태블릿PC에 초상화를 그려 현장에서 참가자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디지털 캐리커쳐’와 DMZ 및 대회 타이틀 등을 스티커로 몸에 붙이는 ‘타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아울러 도는 행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보안이 취약한 지역의 CCTV를 유지관리하고, 참가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펜스 및 안전띠를 설치키로 했다. 또 민간인 통제구역(통일대교~남북출입사무소)에는 안전요원 50명을 둬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고자 한다. 행사 코스와 주변에는 일부 교통이 통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대회장에 의료진과 안전차량을 배치하고, 참가자 전원의 배번을 부착해 연락처를 공유하는 등 안전대책에도 만전을 기하자는 방침이다.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는 완주 메달과 기록증,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우수 기록 달성자에게는 상장과 트로피, 부상 등이 수여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통해 때 묻지 않은 생태계의 보고인 DMZ의 자연과 DMZ가 꿈꾸는 평화와 희망의 숨결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한번도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17 평화통일마라톤대회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평화통일마라톤 홈페이지(www.peace-marathon.co.kr) 또는 사무국(☎1666-1062)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도는 DMZ 일원의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임진각·평화누리 통합개발 ▲수리에코타운 조성 ▲명품 평화누리길 조성 ▲전망대 조성 등 사업 시행은 물론 ▲평화통일마라톤 ▲DMZ트레일러닝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자전거 행사 ▲평화누리길 걷기 ▲나라사랑 DMZ캠프 등 문화·체육행사도 진행하고 있다./이연우기자 27yw@ /사진=경기도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