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아포리아]부부 행복을 위한 브레이크
[부부아포리아]부부 행복을 위한 브레이크
  • 경기신문
  • 승인 2018.10.11 18:45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도선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수석강사
조도선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수석강사

 

현재 당신은 시속 80㎞의 속도로 신호등이 거의 없는 한적한 도로 위를 운전 중이다. 잠시 후 도로 위 과속방지턱을 발견했다. 안전을 위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위험’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주행속도 그대로 방지턱을 맞이한다면 그 사람은 운전면허증을 정상적으로 발급받지 않았거나 ‘안전’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일 것이다.

위험을 안전하게 넘어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나와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아 차량 속도를 안전한 수준까지 낮추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속도를 크게 줄이지 않더라도 웬만한 과속방지턱에는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좋은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배우자 사이에 나타난 위험을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맞이한다. 그리고 아포리아(난관)에 빠져 힘들어한다.

부부로 살다보면 갈등이 발생한다. 부부 갈등의 대부분은 운전 중 만나는 흔한 과속방지턱처럼 심각하지 않은 것들이어서 안전을 위한 조처를 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부부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운전 중 일어나는 많은 위협요인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속도를 낮추는 것처럼 부부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도 대부분 천천히 대응하는 것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사람은 사건(사물) 자체가 아니라 그것의 해석에 영향을 받는다” 스토아학파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말이다. 부부로 살면서 겪는 다양한 사실적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감정의 결과는 달라진다. 예를 들어 배우자와 갑자기 연락되지 않는 사실적 현상을 우리는 다양하게 해석한다. 배우자가 전화를 받지 못할 정도로 바쁘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 휴대전화를 아무데나 놔두고 다닌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 배우자가 내 전화만 피하면서 자신을 무시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해석에 따라 감정과 행동은 달라진다. 마찬가지로 배우자는 내 행동을 자신의 방식대로 해석하고 나에게 행동으로 돌려준다. 이 사건을 화, 억울함, 두려움 등과 같은 강한 감정과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방식으로 해석하면 몸의 속도가 높아지는 반응이 나타난다.

화는 심박 수를 증가시킨다. 호흡이 빨라지며 말의 속도가 빨라진다. 정보 처리 능력이 저하되면서 말실수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근육 긴장도가 높아지면서 평소보다 강한 힘과 거친 행동이 나타난다. 나의 이런 반응에 배우자도 긴장하고 함께 흥분하기 시작한다. 이런 상황이 되면 작은 사건은 갈등으로 변하고 부부의 안전은 위협받는다. 재빨리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다면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브레이크는 크게 한숨을 쉬는 것이다. 단 한 번의 한숨은 빨라지는 호흡의 속도를 순간적으로 늦춘다. 호흡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빨라진 말의 속도와 거칠어진 행동이 줄어들고 정보 처리 능력도 자리를 찾기 시작한다. 몸의 속도가 줄어들면 부부의 안전은 확보된다. 그런데 속도를 늦추는 방법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안전이 확실하게 보장된 좋은 차를 소유하는 것이다.

‘좋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 관계를 지켜주는 ‘안전’이다. 아무리 고가의 자동차라도 정기적인 정비를 하지 않는다면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 친밀도가 높은 부부는 작은 문제가 발생해도 별다른 노력 없이 쉽게 넘어가지만, 친밀도가 낮은 부부는 작은 문제라도 발생하면 갈등으로 이어진다. 친밀도를 높이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좋은’ 부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정기적인 정비가 필요하다.

여러분은 칭찬과 격려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칭찬은 결과, 격려는 존재에 대한 말이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모든 일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칭찬은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격려는 다르다. 결과와 상관없이 배우자의 내부에는 용기, 인내심, 열정 등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것을 발견하고 인정하는 것이 격려이고 그것이 부부의 친밀도를 높인다.

‘한숨’과 ‘격려’로 사고를 예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