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아포리아]부부의 비전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부부아포리아]부부의 비전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 경기신문
  • 승인 2018.11.08 20:08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도선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수석강사
조도선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수석강사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 있다. 이날이 가까워지면 아이들은 착한 어린이가 된다. 이유는 단 한 가지.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는 착한 어린이에게만 선물을 주시기 때문이다.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으려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린이들은 착한 일을 한다. 그리고 어린이가 선물을 바라는 것처럼 우리는 부부의 삶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비전을 갖고 있다. ‘부부 행복’이라는 선물을 받기 위해 여러분은 ‘현재’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미국의 정신의학자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1927~2012)는 인간의 의식에 ‘단계’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그것을 바탕으로 인간의 의식을 17단계로 구분하고, 그 사람의 의식 수준이 진화하면 비전의 내용이 ‘Having ▶ Doing ▶ Being’의 차원으로 발전한다고 설명한다.

비전의 첫 번째 차원은 ‘무엇을 갖고 싶은(Having)’ 욕망의 단계이다. 그것을 갖게 되면 분명히 행복할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진다. 우리 부부에게 건물 한 채가 생긴다면, 복권에 당첨된다면, 좋은 차가 생긴다면 분명히 행복할 것 같다. 현재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것이 부부의 비전이 된다. 욕망 단계의 비전은 계속 커지기만 한다. 사람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에 적응하고 익숙해진다. 이후 새로운 욕망이 탄생하고, 그것을 갖지 못하면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적응 능력은 욕망에 한계를 허용하지 않는다.

두 번째 차원은 ‘무엇을 하고 싶은(Doing)’ 성취 단계이다. 물질을 원하는 욕망 단계보다 높은 의식 수준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비전이다. 이 단계의 비전에는 ‘관념’이 작용한다. 먹는 것을 좋아하는 배우자를 위해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 인터넷에서 요리법도 검색하고, 음식을 잘하는 지인에게 물어보기도 하며 정성스럽게 저녁을 준비한다. 집에 돌아온 배우자는 잘 차려진 음식을 보고 감동하고 부부는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며 행복을 느낀다. 그런데 만약 집에 돌아온 배우자가 차려진 음식에 반응이 없거나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인다면 음식을 준비한 사람의 기분이 어떨까?

관념에서 발생한 행위의 기준은 외부에 존재한다. 행복한 부부의 모습에 대한 고정관념, 타인과 비교, 시선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행복이 결정된다. 경제 활동이든, 취미 활동이든 성취감이 뒤따르지 않는 행동에서는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자아’가 작용하는 성취 단계 비전이 있다. 이 경우 외부의 인정보다 자신의 인정이 더 크게 작용한다. 자신이 준비한 음식을 먹은 후 배우자의 반응과 상관없이 배우자를 위해 음식을 만드는 행위 자체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봉사 활동, 승패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는 운동 등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는 행위는 높은 의식 수준에서 발생하는 성취 단계의 비전이다. 자아와 같은 내부 요인으로 인해 행복이 결정되는 경험은 더 높은 차원의 비전으로 진화한다.

마지막 차원은 ‘무엇이 되고 싶은(Being)’ 깨달음의 단계이다.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은 아이는 행복을 느낀다. ‘갖고 싶은(Having)’ 것이 정말 내 것이 됐다. 그리고 아이의 행복은 한 차원 진화한다. 내가 가진 것을 갖고 ‘하고 싶은(Doing)’ 것을 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역할 놀이도 하고, 하늘을 날기도 한다. 그것으로 놀이를 하면서 아이는 ‘되고 싶은(Being)’ 존재가 된다. 아이는 땅에서 달리고 있지만 이미 하늘을 날고 있는 아이언 맨처럼 용감한 존재가 되고 장난감 피아노를 치고 있지만 아이는 이미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처럼 감동을 전하는 존재가 된다. 어린아이는 단지 ‘생각’만으로 자신이 원하는 존재가 된다.

행복한 부부가 되기 위한 여러분의 비전은 어떤 차원인가?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은 ‘갖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을 통해 ‘되고 싶은’ 그것이다. 부부의 존재 비전은 자신을 어떤 존재로 생각하는지, 배우자를 어떤 존재로 대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서로를 존재로 대할 때 아포리아(난관)가 아닌 행복을 선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