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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공사 완료… 시민들 “합격점”

시의원·전문가 등 시운전 탑승
속도·승강장 개방감 등 ‘흡족’
서울 중심·인천공항까지 1시간
내년 7월 개통 전 시운전 계속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시운전을 거쳐 내년 7월 개통을 앞두고 전체 모습을 드러내며 시민들에게 합격점을 받았다.

18일 김포시에 따르면 2014년 3월부터 올해 10월까지 터널 23.67㎞, 궤도 45.5㎞,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소, 전기 통신 신호 등 모든 공사를 마친 김포도시철도는 5년여 동안 1조5천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단일사업으로는 김포시 역사상 가장 큰 규모다.

내년 개통이 이뤄지면 한강신도시는 물론 시 중심 상업지구를 거쳐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되면서 도시철도는 외부의 날씨에 상관없이 여유로운 출근길을 보장할 전망이다.

김포가 서울지하철 5호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대곡~소사선 등 수도권 중심 노선과 연결되면서 시민들은 이제 지하철과 철도만으로도 춘천, 부산, 광주를 갈 수 있고 대륙의 열차시스템과 연결 돼 러시아, 중국, 유럽으로 여행을 가는 즐거운 상상도 가능하다는 것이 건설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시는 전 구간 공사완료를 기념해 지난 16일 시의원을 비롯해 언론인, 전문가들과 함께 시설물 현황과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 이르는 전 구간을 거쳐 차량에 탑승하고 이를 점검했다.

참석자 대부분 9호선 급행 보다 빠른 김포도시철도의 속도와 승강장의 개방감, 환승동선 등에 대해 매우 흡족해하며 빠른 속도로 출발지점인 양촌역부터 강남, 서울역 등 서울 중심과 인천공항을 1시간 만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4개 노선과 환승되는 김포공항역은 3분 이내 환승이 가능한 효율적인 동선으로 설계돼 서울지하철 5호선은 김포공항역에서 내리면 바로 탑승이 가능할 정도다.

김포도시철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차량성능시험 등 시운전을 마친 후 이달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을 시작으로 내년 개통 때까지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시운전을 거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수많은 인력이 노력 속에 안전사고 없이 도시철도 공사가 최종 마무리 됐다”면서 “이제는 온전히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개통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천용남기자 cyn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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