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상]간판에 디자인을 입히자
[자치단상]간판에 디자인을 입히자
  • 경기신문
  • 승인 2018.12.05 19:56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환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용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우리가 어느 도시나 지역에 들어서면 그 도시나 지역으로 인식하는 빌딩, 중심광장, 가로, 시장 등이 있다. 빌딩은 규모와 모습으로, 광장 등은 주변의 빌딩 등 건축물과의 조화 그리고 시민들의 활동으로, 시장은 상품을 사고파는 활동과 상품, 맛집 등 소문과 평판으로 도시나 지역을 인식한다. 사람들이 어느 도시나 지역을 인식하는 경우 그 내면적인 내용에 앞서 그 장소를 표현하는 외형적 모습, 즉 외관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 주변에 거리나 상점에 흔히 있는 간판은 외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특징적인 간판은 그 장소의 이미지로 기억에 남는다. 간판은 공공건물, 기업, 회사 빌딩, 상점 등에서 외부의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이름, 서비스 내용, 상품, 업종 등을 보여주는 표지이다. 일반적으로 이 간판은 건물의 전면이나 주변에 붙여지기도, 걸려있기도, 그리고 세워져 있기도 한다. 간판은 회사, 상점, 영업소를 현장에서 광고하는 특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도시나 지역의 가로나 상점가, 시장은 간판들의 홍수를 이루고 있어 사람들은 이 간판들로 그 도시나 지역을 고유의 장소로서 인식하게 된다.

대기업과 같은 큰 회사나 공공기관은 간판을 매우 중요시 여겨 많은 돈을 들여 회사의 이미지를 디자인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 주변의 가로나 시장, 그리고 상가의 많은 상점 들은 간판디자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 보인다. 간판이 크기나 모양도 주변과 조화롭지 못한 경우도 있고, 상점의 내용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주간은 물론 야간의 경우 간판의 과한 조명으로 우리에게 시각적인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간판의 나열은 도시나 지역의 가로나 특정 장소적 특성을 표현하기 때문에 영업, 서비스, 그리고 활동의 내용 못지않게 간판의 외형적 모습을 지역의 이미지로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잘 디자인된 간판은 장소나 상점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그렇지 못한 간판들은 도시나 지역 자체에 부정적 인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도시의 빌딩, 주택, 공공건물의 외관에 관심이 늘어 정부도 디자인에 대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공공디자인의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위해 그리고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하기 위해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정부는 버스 정류소 등 대중교통시설물, 차량 진입 방지용 말뚝 등 보행안전시설물, 가로수 보호대 등 녹지시설물, 안내표지판 등 안내시설물 등의 시설물과 용품, 시각 이미지에 대하여 공공성과 심미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도시디자인 관련 조례 등을 통하여 도시의 경관을 보전하고 도시건축물, 도시공간, 도시시설물의 형태, 윤곽, 색채, 조명 및 주변 조화성을 향상시키려고 많은 정책과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민간 상점이나 회사의 간판은 공공시설물이 아니기 때문에 상점 등에서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설치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주변의 간판이 지역의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도 좀 더 멋진 간판을 통하여 지역의 품격을 높이려는 노력이 부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주변의 가까운 것인 간판에 도시디자인의 눈을 돌리는 것이 지역의 이미지와 품격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는 방법일 수 있다.

지역공동체 차원에서 주변의 건축물이나 상가, 상점의 간판을 디자인하여야 지역의 특성이 투영될 수 있다. 지역의 특성, 상점의 특성, 그리고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심미성을 갖출 수 있으려면 간판디자인 전문가의 참여가 필수적일 것이다. 간판디자인에 필요한 주민합의와 디자인 전문가의 참여를 새로운 형태의 주민자치로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간판디자인의 대상을 지역 동질성을 갖추고 있는 가로, 지구, 구역 등으로 하게 되면 도시나 지역의 정체성이 살아나 그 지역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그러면 디자인된 간판을 통하여 그 지역은 마케팅 효과도 얻을 수 있고 지역의 주민이나 사업을 하는 기업인, 소상공인은 많은 경제적 플러스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지역의 이미지와 정체성도 제고하고 주민자치도 활성화하는 계기로 간판에 디자인을 입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