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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조사 방식 변경… 커피값 가중치 키우고 맥주는 내려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개편
식료품·음료·주택·통신 등 내려
해외단체여행비·핸드폰값 올려

통계청이 실시하는 물가조사 방식이 바뀌었다. 커피값 변화가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맥주는 줄어든다.

통계청은 18일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개편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460개 가격조사 품목의 가중치 기준연도를 2015년에서 2016·2017년 또는 2017년 기준으로 변경했다.

지출목적으로 구분하면 주류·담배,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교통, 오락·문화, 음식·숙박, 기타상품·서비스는 가중치가 개편 전보다 커졌다.

식료품·비주류음료, 의류·신발, 주택·수도·전기·연료, 통신, 교육 부문은 가중치가 낮아졌다.

품목 성질로 구분하면 상품 가중치가 0.4 늘어나 전체 가중치 1천 중에 448.5를 차지했다.

서비스는 0.4 감소해 551.5가 됐다.

세분하면 농·축·수산물은 77.9→77.1로 0.8 축소했고 공업제품은 325.8→333.1로 7.3 확대했으며 전기·수도·가스는 44.4→38.3으로 6.1 낮아졌다. 집세는 93.2→93.7로 0.5 높아졌다.

공공서비스는 145.1→142.5로 2.6 내려갔고 개인 서비스는 313.6→315.3으로 1.7 올라갔다.

가중치가 가장 많이 커진 품목은 해외단체여행비로 10.0→13.8로 3.8이 변했다. 커피(외식)가 4.8→6.9로 2.1 올라갔고 휴대전화기가 8.2→9.9로 1.7 상승했다.

반면 도시가스는 18.3→14.8로 3.5 내려가서 개별 품목 중 가중치 축소 폭이 가장 컸다.

휴대전화료가 38.3→36.1로 중학생 학원비가 18.0→15.9로 각각 2.2와 2.1 줄었다. 학교급식비는 4.0→2.0으로 반토막이 됐고, 전기료는 18.9→17.0으로 1.9, 맥주(외식)는 8.3→6.5로 1.8 내려갔다.

통계청은 앞서 공표한 2017년 1월∼2018년 11월 소비자물가지수 통계를 새 가중치에 따라 재작성해 공표했으며 앞으로는 개편한 가중치를 적용해 물가지수를 작성한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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