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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후보지 기대보다 서울과 멀다”

거론됐던 김포 고천·광명 시흥에 비해 입지여건 불리
전문가들 “실효성 있는 교통망 확충이 성공여부 좌우”

3기 신도시 수도권 집값 잡나?

정부가 19일 3기 신도시 입지를 선정하면서 수도권 주택 수요를 잡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건설하고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내용의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과천에도 중규모 택지가 조성된다.

국토부는 신도시들의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벤처기업시설, 도시형공장 등 도시지원시설용지를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이고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하기로 했다. 유치원을 전부 국공립으로 짓는 것도 특색이다.

남양주 왕숙지구(6만6천호)는 다산신도시 인근에 북쪽으로 덕송~내각 고속화도로, 남쪽으로 수석~호평 도시고속도로 사이에 있는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 1천134만㎡에 달한다.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송도∼서울역∼마석)이 지나가 지구 안에 B노선 역과 경의중앙선 역도 각각 신설된다.

하남 교산지구(3만2천호)는 천현동, 교산동 등지(649만㎡)로 하남 미사지구 남쪽에 있고, 서울도시철도 3호선을 연장해 역사도 신설하고 하남∼상사창IC 도로를 신설하는 등 도로망을 확충한다.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1만7천호)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등지(335만㎡)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남측으로 지하철 계양역과 개화역 사이에 있다.

우면2지구 남측에 붙어 있는 과천 과천지구(155만㎡, 7천호)는 규모로 보면 신도시는 아니지만 100㎡가 넘어 중규모 택지로 분류된다. 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GTX-C(양주∼수원) 노선을 조속히 추진하고 과천∼우면산 도로는 지하화한다.

이들 세 후보지는 일단 서울과의 접근성이 그리 나쁜 편은 아니라는 평가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신도시 후보지는 대부분 서울과의 인접성이 좋은 곳”이라며 “특히 하남은 강남권과 바로 연계가 된다는 점에서 우수한 입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포 고촌이나 애초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던 곳과 비교하면 기대만큼 서울과 가깝지는 않다는 평도 나온다. 대부분 서울외곽고속도로에 걸쳐 있거나 외곽에 있다.

광명 시흥이나 하남 감북 등 유력한 택지 후보지로 거론됐던 곳과 비교하면 서울에서 멀다.

하남 교산지구는 서울 방향으로 야산으로 막혀 있다. 애초 거론됐던 하남 감북지구에 비하면 입지가 우수하진 못한다. 남양주 왕숙지구도 다소 서울과 떨어져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는 당초 3기 신도시 입지를 1기 신도시 사이에 확보하겠다고 밝혔지만 과연 3기 신도시가 분당과 일산, 평촌 사이에 있다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 자료에서 이들 지역이 서울 경계와 2㎞ 떨어져 서울과 매우 가깝다고 설명했다.

사실 삐뚤삐뚤한 서울의 경계선과는 가깝지만 서울 도심과는 상당히 거리가 떨어져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2㎞ 근거에 대해 “서울 외곽과 가장 가까운 거리를 재서 평균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과천에 중규모 택지를 조성하기로 한 것도 다른 신도시 후보지의 입지가 썩 매력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의식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과천은 국회에서 택지조성 방안이 공개되자 정보 유출 논란과 함께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직면한 곳이지만 국토부는 다시 과천을 선택했다.

3기 신도시가 2기 신도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계양 테크노벨리는 김포신도시와 가까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도 제시됐지만 고질적인 교통난을 겪고 있는 2기 신도시를 위한 교통대책 중 딱히 짚이는 것이 없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이들 신도시가 성공하려면 관건은 교통망을 어떻게 실효성 있게 확충하느냐는 것”이라며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은 환영하지만 기존 도시의 교통망 확충과 시가지 재개발·재건축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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