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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영 김포시장 “건폐장 이전 조건 5호선 연장 반대”

한강신도시총련 간담회서 강조
“인천지하철 노선 연결은 추진”

최근 서울건설폐기장과 차량기지 김포시 이전을 놓고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정하영 시장이 “건설폐기장과 차량기지 김포 이전을 조건으로 하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정하영 시장은 최근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 임원진과 간담회에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과 관련해 “건설폐기장과 차량기지는 환경위해시설이므로 건폐장과 차량기지 이전은 서울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지만 5호선 연장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건폐장과 차량기지 김포이전에 대해 검토한 적도 그렇게 접근한 적도 없다. 5호선과 연동시키는 계획은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정 시장은 “지난해 12월 사업비를 확보해 김포시 전체 철도망 구축에 관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며 “5호선 연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 있느냐는 점으로 광역철도인 가칭 한강선 계획 등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인천지하철 2호선을 김포를 거쳐 고양까지 잇는 노선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키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며 “김포공항에서 양촌읍까지인 김포도시철도는 학운산업단지를 거쳐 강화까지 연장하고, 5호선은 김포를 지나 북한 개풍군까지 연결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간담회에서 한강신도시총연합회 측은 ▲일산대교 무료화 진행 계획 ▲여성 일자리 창출 계획 ▲초등학교 과밀학급 해결 방안 ▲김포시 분구 계획 등 10여 개 현안에 대해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정 시장은 일산대교 무료화와 관련, “무료통행을 위해서는 운영 주체인 일산대교주식회사 측에 약 2천억 원 가량의 투자비를 반환해야 하기에 재정여건상 어려운 상황”이라며 “다만 통행료 인하를 도에 건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과밀학급 문제에 대해 정 시장은 “신도시 내에 중·고교를 설립할 부지가 없어 증축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단지 아파트 신축시 학교 설립을 전제조건으로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포=천용남기자 cyn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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