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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 속도 낸다

국토부 혁신계획 발표

GTX-A노선 속도감 있게 추진
GTX-C 기본계획 수립 착수
GTX-B 연내 예타 통과 목표
신안산선·신분당선 조속 착공

광역급행버스 광역권으로 확대
경기·인천도 광역알뜰카드 도입
민자道 통행료 인하 공공성 강화


정부가 수도권 출퇴근길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건설과 신안산선 착공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사업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7일 만성적 교통난을 해소하고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를 혁신하는 내용의 ‘2019년 국토교통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국토부는 지난해 착공한 GTX-A노선(운정~삼성)을 속도감있게 건설한다. GTX-C노선(덕정~수원)의 경우 민자적격성조사를 거쳐 오는 6월까지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GTX-B노선(송도~마석)은 올해 중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목표로 재정당국과 긴밀히 협의한다.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포함된 신안산선은 인·허가를 조속히 완료해 착공한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용산~신사 구간도 사업 조기 추진방안을 마련한다.

기존선 개량에도 나선다. 오는 10월까지 경부선(서울~천안)을 개량해 급행열차 운행을 확대하고 내년 6월까지 분당·과천선 예비타당성조사를 조속히 완료한다.

또한 국토부는 이달 중 출범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를 통해 지자체 갈등으로 지연·무산된 광역버스 확충, 교통체계 효율화, M-버스 운행범위 확대(수도권→광역권)를 비롯한 핵심 사업도 본격 착수한다.

오는 7월까지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및 운행범위를 수도권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하고, 오는 10월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하는 수퍼(Super)-BRT도 도입한다.

광역·시내 등 버스 성격별로 정부-지자체 역할 재정립하고,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버스 서비스 도모할 방침이다.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에도 20~30% 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정기권 상품을 개발한다. 광역알뜰카드 도입 지역도 기존 세종, 울산, 전주에서 올해 경기,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으로 확대한다.

민자도로 통행료를 인하하는 등 민자도로의 공공성도 강화한다. 앞서 지난해 8월 발표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로드맵’에 따라 지난 1월 구리-포천 구간 통행료를 인하한 데 이어 오는 12월에는 천안-논산 구간도 통행료를 낮춘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망 체계 혁신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그동안 투자가 미흡했던 환승센터, BRT 등 광역교통 운영·관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안정적 투자재원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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