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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창릉·부천 대장 ‘3기 신도시’

국토부 3차 신규택지 발표

 

 

 

창릉 3만8천·대장 2만가구
내년 지구지정·2022년 공급
유휴 군부지 등 별도 5만2천가구

고양시청∼새절역 6호선 고양선
부천종합운동장∼김포공항역
서울 도심 30분 내 교통망 확충


정부의 3기 신도시 마지막 조성지로 고양 창릉동과 부천 대장동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3·5·9·19면

새 신도시는 입지는 고양 창릉동(813만㎡·3만8천가구), 부천 대장동(343만㎡·2만가구)으로 결정됐다.

이들 지역은 내년 지구지정을 거쳐 2022년 주택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도시 교통 대책으로는 고양 창릉지구의 경우 새절역(6호선·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이 신설된다.

화전역(경의중앙선)과 고양시청역 등 7개 지하철 신설역은 BRT(간선급행버스체계)로 연결된다.

부천 대장은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총 연장 17.3㎞의 S(슈퍼)-BRT가 설치된다.

청라 BRT를 S-BRT와 연계해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바로 연결하는 공사도 진행된다.

정부는 교통 체계가 확충되면 고양 창릉에서 여의도까지 25분, 부천 대장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별도로 도심 국공유지, 유휴 군부지 등을 활용한 26곳에 5만2천가구가 공급된다.

도내에는 안산 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 GTX-A 신설역), 안양 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등 인근에 지하철역이 있거나 신설 계획이 있는 곳에 택지를 조성해 4만2천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해 9·13 대책과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최근 주택 시장은 하향 안정세이지만 오랜 기간 (이 추세가) 더 확실하고 굳건하게 자리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수요-공급의 균형 관리를 통해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려고 30만호 주택공급을 약속했고,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3차 공급 계획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9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 택지에 30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9월 1차(3만5천가구)에 이어 같은 해 12월 2차(15만5천가구) 발표까지 30만 예정 가구 가운데 19만 가구의 입지 등 공급 계획을 공개했는데, 나머지 11만 가구에 대한 3차 택지 계획을 이날 추가로 밝힌 것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6만6천가구), 하남 교산(3만2천가구),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1만7천가구), 과천 과천동 지구(7천가구) 등이었다.

한편, 이날 발표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준 고양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진희선 서울부시장,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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