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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광역버스 589대 운행 멈추나?

 

 

 

“시동 켜자” vs “시동 끄자”
준공영제 업체 노조 찬반투표
오늘 파업 여부 최종 결정

파업땐 15일부터 시민불편 예상
경기도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대체노선 마련 등 만반의 준비


주 52시간제 도입과 준공영제 등에 따른 임금 조정문제를 놓고 사용자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도내 15개 버스업체 노조가 오는 9일 파업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파업이 결정될 경우 오는 15일부터 도와 서울을 오가는 56개 노선 광역버스 589대가 운행을 멈출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은 8일 오전부터 노조원 1천324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표는 8일 8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9일에 7개 업체 노조원들의 투표를 마치고 나서 이날 오후 파업여부가 확정될 전망이다.

찬반투표 대상은 양주,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과천, 군포, 안양 등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하는 14개 시·군을 경유하는 15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들이다.

이들은 도가 지난해 4월부터 시행 중인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 중인 업체들로, 지난달 최종 노사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파업 찬반투표가 결정됐다.

8일 투표결과 재적조합원 578명 중 566명이 투표에 참석해 556명(96.2%)이 찬성표를 던졌다.

준공영제에 참가하지 않는 수원, 성남, 고양, 화성, 안산, 부천 등의 업체 소속 광역버스는 파업 여부와 관계없이 정상 운행한다.

앞서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추가 인력 채용과 310여만원 수준인 기사 임금을 서울 수준인 390여만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수익성 저하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며 받아 들이지 않았다.

경기자동차노조 관계자는 “추가 인력 채용과 임금보전 없이는 기사들의 생활 자체가 불가능한 지경”이라며 “파업이 결정될 경우 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을 거친 뒤 결과에 따라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각 시·군에 비상수송대책을 주문해 전세버스 투입, 대체노선 마련 등 파업 대비에 나섰다.

도 관계자는 “파업이 결정되면 자체적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 현장 상황을 실시간 파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용각기자 k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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