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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2호선 검단~일산까지 연장

정부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 공개
인천·경기도 등 협의 거쳐
내년까지 시행계획 반영

GTX-A 노선 사업도 속도
2023년말 개통 차질없이 준비

자유로 지하차도 확충안 제
간선도로 대심도 도로화 해석

정부가 일산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확대를 위해 인천 2호선 지하철, 복선 전철 등을 일산신도시와 연계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3기 신도시(고양 창릉·부천 대장) 반대’에 대한 대책에 이런 내용을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을 공개했다.

우선 인천 2호선 지하철이 검단, 김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장된다.

김 장관은 “올해 내에 최적 노선을 마련, 인천·경기도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까지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그동안 단절된 검단, 김포, 일산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파주∼동탄 구간)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져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미 발표됐거나 검토 중이었던 교통사업에 대해서도 보다 확실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김 장관은 “대곡∼소사 복선 전철 전동열차를 경의선 구간 중 혼잡도가 가장 높은 일산까지 연장 운행한다”며 “고양시가 철도공사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후속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운정 연장에 대해선 “이 노선 연장 사업은 앞서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 파주시가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착공했으나 실제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는 GTX-A 노선 사업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GTX-A 노선 사업은 현재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전체 노선에 대한 구간별 3개 시공사를 확정했다. 다른 민자사업에 비교해 가속을 붙여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2023년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면밀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철도 외 도로 교통 측면에서는 자유로의 지하도로 확충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장관은 “자유로뿐 아니라 신도시 남양주, 김포, 하남 등과 연결된 서울 간선도로가 매우 혼잡하다. 연구용역을 통해 자유로 등 수도권 주요 광역 간선도로를 지하 공간을 활용해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자유로 등 수도권 간선도로의 ‘대심도 도로화’ 추진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부는 이날 김 장관이 개략적으로 소개한 내용과 지난해 발표한 남양주, 하남 신도시 등의 교통문제를 포함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기본 구상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정영선기자 y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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