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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미래지향적 DMZ 도로 생태중심 건설

경기연구원이 비무장지대(DMZ) 주변 도로와 개설 예정인 관통도로를 생태 중심으로 건설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지난 25일 발표한 ‘DMZ 도로는 굽은 흙길로’라는 보고서에서다. 생태계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자연을 닮은 도로’로 만들어 세계적인 경관도로로 위상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이를위해 연구원은 지난 7월 수도권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DMZ와 남북 접경지역을 활용할 때 우선해야 할 핵심가치’를 물었다. ‘경제적 가치’(17.5%)보다 ‘환경적 가치’(81.9%)가 압도적 우위를 차지했다. 기존 ‘속도 중심’에서 DMZ 주변은 ‘생태 보전’이라는 도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다. 이에따라 경기원은 DMZ 주변 도로 자체를 명소화시켜, ‘머물며 구경하는 관광형’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필요한 경우 ‘굽은 흙길’같은 획기적인 방안 수립도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DMZ 도로=생태 도로’라는 새로운 공식이 성립되는 출발점이다.

보고서에는 ‘한반도 신(新)경제’와 ‘DMZ 생태계 보호 원칙’을 중심으로 한 DMZ 도로 비전 등이 담겨있다. 신경제 정책은 DMZ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도로와 철도 개설을 포함한다. 그런데 이 남북 관통 정책은 동서로 펼쳐진 DMZ 생태보전이라는 명제와 교차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한반도 신경제가 DMZ 생태계의 허리를 잘라 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고서는 도로건설 기본원칙 5가지를 제시한다. ▲도로 노선 숫자 제한 ▲교통량 추이에 따른 완충구역 폭 설정 ▲습지 등 주요 생태계 우회나 저속 설계 ▲노선 결정 후 생태통로 계획 ▲도로 운영할 때 양쪽 경관 복원 등이다. 도로의 수를 최소화하고, 교통량이 늘면 완충구역도 확대하고, 습지 등 민감한 생태계는 피하고, 불가피하다면 저속 도로(道路)로 설계하자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구불구불한 흙길 조성이 필요하다는 과감한 제안도 한다. 여기에 생태통로 개념을 확대해 선형(線形), 징검다리, 경관 등을 포함하면 ‘DMZ 생태통로 박람회 개최’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연구원의 ‘DMZ와 생태계의 가장 위협적인 요소는 도시가 아닌 도로 건설’이라는 지적에 공감한다. 또 굽은 흙길 등 생태계를 최우선으로 하는 도로를 설계하자는 다소 기발한 제안도 환영한다. DMZ가 연구원 주장대로 기발한 노선과 아름다운 구간, 멋진 다리 등 도로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관광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바란다. 미래지향적 제안, 적극 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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