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노인종합복지관, 고양지원 견학
일산노인종합복지관, 고양지원 견학
  • 고중오 기자
  • 승인 2019.09.15 19:27
  • 댓글 0
  •   10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서 형사 재판 과정 방청도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제5회 대한민국 법원의 날(9월 13일)’을 기념해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의 특별 초청에 따라 저소득 홀몸어르신 20명과 함께 ‘법원 견학’을 진행했다.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견학 프로그램은 평소 사법업무를 접하지 못한 시민들에게 법원업무 및 법정 방청 등의 기회를 제공해 법치주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준법정신을 함양하고, 사법제도와 사법부의 역할을 소개하여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법원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견학은 고양지원에 대한 소개와 법원업무 등의 간략한 설명을 시작으로, 법정에서 실제로 형사재판을 진행하는 과정을 방청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어 김연하 고양지원장과 법률 상식 및 재판 과정, 판사들의 업무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문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어르신들은 직접 법복을 착용한 후 법관석에 앉아보고 기념촬영도 하는 등 뜻 깊은 경험을 했다.

이날 법원 견학에 참여한 이모 어르신은 “평생에 한 번 와볼까 말까한 법원도 구경하고, 평소에 궁금했던 법률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도 듣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며 또한 실제 재판하는 것을 보며, 그 많은 서류를 준비하고 또 살펴봐야 하는 판사님들이 정말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오늘 배운 것을 잊지 않고 법을 잘 지키는 시민이 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장 지언스님은 “법원의 날을 맞아 진행한 법원 견학이 어르신들에게 실제 필요한 사법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