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경기관광지 ‘문턱 없이’ 이용
매력적인 경기관광지 ‘문턱 없이’ 이용
  • 안경환 기자
  • 승인 2020.01.19 19:59
  • 댓글 0
  •   2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이드북 발간…29곳 정보 수록
휠체어 불편 없는 추천동선 발굴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 광명동굴편.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 광명동굴편.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도내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가이드북은 관광약자의 접근성과 관광지 매력도의 기준으로 선정된 도내 29곳의 관광지를 관광약자가 직접 방문, 이용 팁과 정보 등을 수록했다.

특히 휠체어나 유아차 등 보행보조기구 사용 시 실제 이동과 접근이 가능한 전문가 ‘추천동선’을 발굴하고, 편의시설 정보 및 이용 가능한 음식점과 숙박시설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 모바일로 활용가능한 VR, QR, 보이스아이 바코드를 모두 활용해 관광지 정보를 온·오프라인으로 모두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VR 코드를 사용하면 방문 전 현장정보를 360° 로드뷰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보이스아이 코드를 활용해 시각장애인과 어린이 등 글자해독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관광지 운영에 대한 일반 정보 등은 QR코드를 활용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으며 보이스아이 활용은 ‘보이스아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활용 가능하다.

관련 정보는 경기관광포털 홈페이지(ggtour.or.kr)에서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영근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관광 약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제작한 이번 가이드북으로 많은 관광약자가 경기도 관광지를 ‘문턱 없이’ 관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부터 ‘문턱 없는 경기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중이다.

/안경환기자 j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