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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국차 생산량 400만대 아래로

멕시코 이어 세계순위 7위 유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소폭 상승

지난 2019년 한국 자동차 생산량이 전 세계에서 400만대 아래로 줄어들었지만 세계 순위는 7위를 유지했다. 또한 생산 점유율이 소폭 확대되며 6위인 멕시코와 격차를 줄였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 보고서를 보면 한국은 생산량이 395만대로 전년보다 1.9% 감소했지만 점유율이 4.2%로 0.1%포인트 늘어났다.

특히 한 단계 위 멕시코와 격차가 전년 7만2천대에서 2만 2천대로 줄어들었다. 멕시코의 생산량 하락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노조 파업과 포드 설비교체 여파 등으로 생산량(397만대, -3.1%)이 10년 만에 처음으로 줄어들었다.

이번 결과에 대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현대차·쌍용차 무분규 임단협 등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에서 갈등이 장기화하며 생산 차질, 물량 배정 축소 등이 초래돼 한 계단 올라설 기회를 놓쳤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은 약 9천323만대로 전년보다 4.9% 감소했고 10대 생산국 중 8개국에서 생산량이 줄었으며 이는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주요 시장 침체가 원인으로 꼽힌다.

이와 달리 중국은 11년 연속 세계 1위를 지켰지만 2년 연속 역성장으로 마무리 됐다. 지난해 중국의 생산량은 2천571만대로 7.5% 줄었고 점유율은 27.6%로 0.8%포인트 하락했다.

미국은 생산량이 1천88만대로 3.7% 줄었지만 여전히 2위다. 점유율은 11.7%로 0.2%포인트 상승했다.

한편 정만기 회장은 “중국 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늘어나며 세계시장에서 경쟁이 심화할 우려가 있다”며 “한국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일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방기열기자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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