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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병 김영환 “강변북로 지하도로 설치”

일산의 상습적인 교통정체 해소
병렬터널 형태… 1조9천억 소요

 

김영환(통합당·고양시병) 예비후보는 구체적인 노선계획과 사업방식, 재원 규모가 담긴 강변북로 입체화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일산 교통은 최악의 상황이며 강변북로에서 시작된 상습정체로 자유로까지 막히면서 매일 극심한 정체가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한 획기적인 대안으로 강변북로 입체화, 지하고속도로 설치를 제안했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가 ‘2030 광역교통망 대책’에 대심도 지하화 등을 언급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노선과 재원 등이 제시된 공약은 최초다.

설계속도는 시속 80㎞/h로 양 방향 차선이 독립적으로 분리된 병렬터널 형태이며 공사비는 1조9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계했다.

동작과 성산에 유출입시설(U/D)을 두도록 했는데 동작U/D는 과천∼이수 복합터널, 동작대교 노선축과 연계하고, 성산U/D는 서부지하 간선도로, 성산대교, 내부순환로 노선축과 연계해 효율성을 높였다.

김 후보자의 구상이 실현되면 강변북로 용량 증대로 서비스 수준(8차로→12차로)이 개선되며, 강변북로의 장·단거리 교통류 분리로 혼재된 교통류의 효율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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