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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테슬라 가세 국내 커넥티트카 경쟁 본격화

과기부에 기간통신사업 신고
커넥티비티 구독 서비스 출시
음악·비디오 스트리밍 등 제공
현대·기아차 등과 ‘파이’ 다툼

테슬라코리아가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경쟁에 돌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기자동차 수입·판매사인 테슬라코리아가 기간통신사업 신고를 했다고 28일 밝혔다.

테슬라의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서비스는 통신 사업자의 인터넷망을 이용해 테슬라 차량에서 실시간 교통정보, 음악 및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 브라우저, 셀룰러를 이용한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테슬라 전기자동차에는 LTE 모뎀이 탑재돼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이를 활용해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테슬라코리아의 기간통신사업자로의 진입은 전기통신사업법 규제 완화 이후 최초의 기간통신사업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6월 통신이 아닌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사업자가 부수적으로 기간통신역무가 포함된 상품·용역을 판매하고자 할 때 등록 대신 ‘신고’를 하도록 진입규제를 완화했다.

이번 신고로 국내 커넥티트카 시장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현대·기아, 쌍용, 르노삼성,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폭스바겐, 포르쉐 등 자동차 회사들은 진입규제 완화 법률 이전에 별정통신사업 등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테슬라코리아는 “지난해 8월 30일 이전에 주문한 모델S, 모델X, 모델3의 롱레인지 및 퍼포먼스 트림을 구매하면 일 년 동안 무료로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서비스 이용가능하다”고 말했다. 무료 서비스 이후 이용요금은 미정이다. 미국에선 월 9.99달러(한화 약1만2천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재우기자 asd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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