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자치단상]영동시장, 觀光市場으로 성공 기대하며
지난 연말, 한국문인협회의 지인이 멀리 안동서 필자를 찾아 이곳 수원까지 찾아온다는 반가운 연락을 받았다. 며칠 후 팔달문 근처의 한 식당에서 세상사는 이야기를 나누다가 밤이 깊어 숙소를 근처에 있는 화성행궁 앞 수원호스텔로 안내하였다. 다음날 그는 “안동에도 하회마을이 있지만, 수원만의 색다른 호스텔을 경험해서 참 좋았다”라고 말해 필자의 마음은 흡족했지만, 마음 한켠에는 화성행궁과 수원화성의 여러 모습과 특히 인근에 있는 전통시장의 모습들을 보여주지 못해 아쉽기만 했다. 실제로 수원시에서는 2011년부터 2013년도까지 3년간 팔달문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육성하여 팔달문시장은 ‘왕이 만든 시장’으로, 그리고 시장의 상인들은 ‘유상(儒商)’으로 브랜딩 하여 팔달문시장의 이미지와 가치를 향상시켜 소기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시장 상인들도 중기청의 칸막이 없는 행정에 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문화관광형시장은 전통시장을 지역의 역사와 문화, 특산품 등과 연계하거나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국내외 관광객이 장보기와 함께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육성하는 사업을 말하며 국비와 지방비가 투입되는 매칭사업이다. 그리고 올 초, 영동시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