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지도 23호선 구축사업도 특혜의혹?

2008.04.22 22:11:12 2면

道 “공모비용 이중부담 때문”…특정업체 밀어주기식 행정 ‘말썽’

경기도가 환승거점 정류소 설치 사업의 특혜 지적에도 불구하고 국지도 23호선 구축사업에서도 공모절차 등을 무시한채 ‘특정업체’의 디자인안만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말썽을 빚고 있다.

특히 도는 환승거점 정류소 설치 사업 추진때와 마찬가지로 한 업체 디자인안에 일방적으로 의존하는 행정을 벌이고 있어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에 힘이 실리고 있다.

22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08개소의 환승거점 정류소 설치를 위해 D업체와 계약한데 이어 국지도 23호선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 구간에 맞는 디자인을 검토 중이다. 이 과정에서 도는 환승거점 정류소 디자인 소유권을 보유한 D업체의 디자인안을 채택하기로 잠정 결정하고 쉘터, 설계변경 등 지난해 사업비 25억원을 본예산에서 확보하는 등 사업의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도 공사구간내 쉘터 10여개소를 신설하는 등 도를 대표하는 통일성 있는 디자인으로 단장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설계변경 및 쉘터 디자인 선정 등의 과정에서 이뤄져야할 공모 절차없이 디자인안 통일에 있어서 관련부서간 조율로 디자인안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부서는 사업검토 단계부터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지시대로 ‘도의 정체성을 담아 디자인 된 것’이라며 D업체의 디자인 안만을 두고 검토에 들어갔다. 특히 지난해 환승거점 정류소 사업 시행 초부터 관련 부서 협의를 진행하며 정류소 디자인이 도출되면 국지도23호선 BRT 구축 사업에도 이를 적용하자고 합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결국 환승거점 버스정류소 사업과 같은 방법으로, 공개입찰을 한다고 해도 또 다시 D업체는 관련 디자인 및 사업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입찰에 참여하게 되는 것.

도 관계자는 “공모를 할까도 생각해 봤지만 도의 정체성을 담아 이미 정해진 디자인이 있는데 공모비용을 이중으로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면서 “디자인만 도가 결정하고 시공업체는 각 구간의 시행청이 공개입찰해 선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도는 국지도23호선 도로 체계에 맞게 디자인을 업그레이해 도의 대표 정류소 디자인으로 정하고 이를 이 사업의 시행청인 도, 주공, 토공이 각 구간공사를 할 때 적용하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 사업은 경기도,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등 3개 기관이 용인시 풍턱천동~서울 세곡동 사거리까지 16㎞ 3개구간으로 나눠서 지난 2004년 6월부터 사업시행을 진행중이었다.
최지현 기자 cj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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