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소비자에게 욕구를 제시하는 시대”

2013.11.24 21:34:07 6면

경경련, 조찬포럼 개최
김창호 교수 마케팅 강연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는 지난 22일 오전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1층 광교홀에서 ‘제120회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배재수 한국은행 경기본부장과 금종례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 조재록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최재한 중소기업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조찬포럼에서는 김창호 남서울대학교 교수가 ‘경쟁패러다임과 글로벌 마케팅전략’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김 교수는 최근의 기업 경쟁패러다임을 글로벌 경쟁과 디지털 경쟁, 네트워크 경쟁, 가치창조 등 4가지로 정의했다.

그는 “요즘은 골목의 구멍가게에서도 컴퓨터 계산시스템인 POS를 사용하는 등 글로벌 유통업체의 소규모 마켓과 경쟁하고 있다”며 “동네에서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내는 시대는 지났다”며 “이제는 소비자가 원하기 전에 기업이 먼저 그 욕구를 제시하는 시대”라고 강조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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